Home > 개인서비스 > 이전직팁
'저는', '나는' 등의 일인칭을 지칭하는 말과, 반복되는 불필요한 문구, '그래서,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 등은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적은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A4 용지 1장 2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론 규정이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존칭과 비 존칭을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동일한 대상에 대한 반복 표현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을 쓰는 것은 좋으나 호칭, 종결형 어미, 존칭어 등은 일관된 표현으로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력직 채용의 경우 신입과는 달리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의 특별한 양식을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성적이고 독특한 글을 쓰려는 욕심에 자기소개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빠뜨리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중점적으로 언급하되, 개인을 이해하는데 기본 요소가 되는 성장과정, 지원동기 등을 기재하는 것 역 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력서에 전공이나 성적 증명서를 첨부하였더라도 반드시 이를 자기소개서에 한 번더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에 관계된 부분을 기술할 경우, 실적을 중심으로 하되 '숫자'를 강조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신규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매출이 전년대비 150% 성장하였다거나, 아니면 매출액 ₩100,000,000이라고 표현하는 게 좋습니다. 단순히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고 표현하는 것은 비전문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의 마음에 들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