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개인서비스 > 이전직팁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지만, 객관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과장되거나 허위사실을 기재하는 것은 면접 과정에서 반드시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솔직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제한된 지면에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표현하여야 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지저분하게 보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학교생활, 지원동기 등을 구분해서 표현하고, 구분된 문단과 문장을 사용하여 최대한 군더더기가 없이 깔끔해 보여야 지원자의 장점을 인사 담당자에게 보다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이전 직장에서 수행했던 업무와 학창시절 본인이 했던 활동 중에서, 남들과 차별되며 나아가 지원하는 직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들을 명시해야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어떻게 살아왔는가보다는 무엇을 할 줄 알고, 입사 후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업무에 관계된 부분을 기술할 경우, 실적을 중심으로 하되 '숫자'를 강조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신규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매출이 전년대비 150% 성장하였다거나, 아니면 매출액 ₩100,000,000이라고 표현하는 게 좋습니다. 단순히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고 표현하는 것은 비전문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의 마음에 들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ㆍ성장과정
성장과정은 특별히 남달랐던 부분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과정보다는 개인의 능력, 입사지원 동기, 입사 후 포부 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성격소개
단점이 없는 인간은 없기 때문에 장점만을 나열한다면 오히려 신빙성이 떨어지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단점을 솔직히 기술하되 이러한 단점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경우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이 노력한 방법들을 기술하면 보다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ㆍ학창시절 및 경력사항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보다는, 지원분야나 부서에 적합한 내용들만을 일목요연하게 기록해야 한다. 지원분야와 관계되는 사항을 먼저 기술하고 나머지는 뒤에서 간단히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지원동기를 작성하실 때는 자신의 적성과 비전 그리고 경력사항이 이 지원분야와 얼마나 적합한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지원자의 기본적인 자질은, 심리상태, 문장 사용 능력까지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사항들에 유의하며 자기소개서를 완성해야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