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MAGAZINE > 커리어닥터
박운영 대표, 엔터웨이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재미있고 유익한 커리어 이야기
19 [박운영 대표] 중기 사장 다시는 서울대생 안 뽑겠다
2004-09-14
서울대가 취업박람회를 열었습니다. 서울대가 직접 취업박람회를 개최한 것은 개교 이래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과거 같으면 졸업생 취업을 놓고 그리 고민하지 않았던 서울대도 청년실업 시대의 취업난을 실감하는 모양입니다. 서울대 졸업장이 더 이상 취업보증서..
18 [박운영 대표] 목표없는 직장인이 제일 위험
2004-09-03
10년만의 더위가 서서히 물러가는 모양입니다. 어느새 아침 출근길에 맞는 바람은 선선한 기운을 던져줍니다. 가을이 되면 언제나 그랬듯이 뭔가 수확을 거둬야 할 것 같고 열매를 따야 할 것 같지 않습니까? 그런데 세상 살이는 왜 이리 고단하고 팍팍한지요. ..
17 [박운영 대표] 퇴직연금제 부작용 우려된다
2004-08-24
정부에서 2006년부터 퇴직연금제라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합니다. 공무원이나 교사들처럼 회사가 미리 일정 금액을 퇴직금으로 조성하자는 발상이지요. 현재 퇴직금 제도에서는 기업들이 회계 장부에는 미래에 지급할 퇴직금을 모아놓고 있는 것처럼 써두지만 실제로는..
16 [박운영 대표] 접대없이 영업 없다.. 룸살롱 접대 여전
2004-08-17
유명 대기업 A사는 얼마 전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는 협력업체나 거래업체와는 거래 관계를 끊겠다고 발표해 업계의 관심을 촉발시킨 바 있습니다. 신문 지상에도 크게 보도되기도 했지요. 이 회사 대표자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인터뷰 기사도 보았습니다...
15 [박운영 대표] 정은임, 한국 방송계의 큰 손실
2004-08-06
그의 죽음은 뭔가 낯섭니다. 얼마 전 제 애창곡 '곡예사의 첫사랑’의 가수 박경애씨가 투병 끝에 세상을 등졌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도 이런 느낌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가수 김광석씨가 세상을 버린 다음 날 저녁 노래방에서 친구가 세시간 동안 그의 ..
14 [박운영 대표] TV드라마 속 워킹우먼 - 태영아, 이력서를 써봐~
2004-08-05
"파리의 연인"에 나오는 강태영은 '경력개발 지진아'다. 목적도 분명하지 않은 짧은 파리 유학, 자동차회사 사보팀에서 잠깐 일한 경력, 몇 번의 아르바이트, 현재 복합영화관 인턴사원.... 요즘 모방송국의 주말 드라마 `파리의 연인&#..
13 [박운영 대표] 파리의 연인 기업·직장인 왜곡 심각하다
2004-07-23
최근 재벌 2세와 평범한 여인간의 러브 스토리를 소재로 한 드라마들이 연속으로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발리에서 생긴 일', '천국의 계단'에 이어 요즘 시청률 고공 행진을 하고 있는 `파리의 연인’까지. 우연인지 몰라도 특정..
12 [박운영 대표] 영웅시대 현대·삼성 이렇게 다르다
2004-07-20
현대와 삼성그룹의 창업주 일대기를 다룬 TV 드라마가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 화제죠. 드라마 도입 부분에서는 현대건설 회장 출신인 이명박 현 서울시장을 연기한 탤런트 유동근씨가 극을 이끌어가는 화자로 등장하면서 이 시장의 최근 서울시 교통정책과 맞물..
11 [박운영 대표] 20대 사춘기 막자…직업선택 우왕좌왕
2004-07-16
아이들의 여름 방학철이 돌아왔습니다. 방학을 맞을 때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 종사자, 가정주부 가릴 것 없이 부모님들로서는 어떻게 하면 방학을 보람차게 보내게 도와줄 것인지 고민에 빠지게 되실 것입니다. 그래서 며칠 전 저희 회사가 아주 특별한 손님들을 ..
10 [박운영 대표] 윤리적인 직장생활 7계명
2004-07-12
오늘은 고리타분하게 들릴 수도 있는 `직장인의 윤리’ 얘기를 할까 합니다. 사회 생활이 도덕 교과서와는 다르지 않느냐며 고개를 돌리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러나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물론이지만 직장에서도 윤리적인 생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직장 구성원의 윤리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