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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2009년 10월호] 전문 헤드헌터가 말하는 직장인의 커리어 관리8
2009-10-09
   Career Management - 직장인의 커리어 관리
엔터웨이 김경보

인간의 몸은 생물학적으로 일정한 체온과 맥박, 호흡수로 비교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직장인의 경우는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 업무가 바로 연관되기 때문에 항상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자기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호에서는 유형별 스트레스 자기진단을 통해 현재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 호에서는 건강한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스트레스 유형별 조절 방법을 소개한다.

※ 제시된 스트레스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는 많이 알려진 내용들이다. 몇 가지나 해당 되는지 편하게 진단해 보길 바란다.

 
◎ 신체적인 증상

1. 쉽게 피로하거나 피곤이 잘 풀리지 않는다.

2. 어지럼증을 느낄 때가 있다.

3. 머리가 띵하고 맑지가 않다.

4. 눈이 피로하거나 충혈 된다.

5. 어깨나 목 뒤가 결리거나 당긴다.

6. 숨이 자주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릴때가 있다.

7. 지나치게 체중이 늘거나 혹은 지나치게 빠졌다.

8. 선잠을 자거나 새벽에 일찍 잠이 깨어버린다.

9. 쉽게 잠들지 못한다.

10. 아침에 눈이 잘 떠지지 않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가 않다.

◎ 행동·심리적인 증상

1. 말도 하기 싫고 뭔가를 하는 것이 귀찮다.

2. 하는 일에 자신이 없고 쉽게 포기한다.

3. 이유 없이 긴장이 되거나 불안할 때가 있다.

4. 성급해지고 쉽게 흥분하거나 화를 잘 낸다.

5. 우울하고 초조하거나 쉽게 침울해한다.

6. 좋아하던 음식을 별로 먹지 않고 있다.

7. 사람을 만나는 것이 두려울 때가 있다.

8. 짜증이 자주 나서 가족들과 자주 다툰다.

9.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해 혼자있는 시간이 많다.

◎ 직무관련 증상

1.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두렵다.

2. 내 일에 흥미와 의욕이 없고 지겹게 느껴진다.

3. 업무와 관련해서 실수나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4. 업무능력이 남들보다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5. 항상 시간에 쫓기거나 일을 하고 내 업무책임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

6. 내 일이 미래에 대한 전망이 없다고 느낀다.

7. 집중력이 떨어져 업무의 진전이 없다.

8. 항상 나른하거나 오후 3시 넘어서 더 피곤하다.

9. 반론, 불평, 말대답이 많아진다.

10. 결근·지각·조퇴가 증가한다.

 
출처 : 메리츠화재
본 자료는 2009년 <meritzfire> 10월호 에 실린 기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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