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MAGAZINE > 커리어팁
엔터웨이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취업의 노하우 경력관리에 대한 이야기.
[리더십] 한국의 리더십
2016-03-30
'한국 경제의 위기는 리더십 부재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재 한국의 리더십은 달러보다 더 고갈되어 있다.'( 1997. 12. 12.)


무척이나 부끄럽고 자존심이 상했던 기사내용이었지만 수긍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나라의 어느 구석을 둘러봐도 지도자라고 인정할 만한 사람을 찾기가 힘든 것이 당시의 상황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도 변한 것은 없습니다. 정치계는 말할 것도 없고 교육, 경제, 행정, 기업, 군인, 각급의 사회계층 등 어느 한 군데서도 존경의 대상이 되고 미래의 모델이 될 만한 진정한 리더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 21세기 초 우리들의 자화상입니다. 역사상 길이 추앙 받을만한 위대한 지도자들이 명멸해 갔습니다.
고구려 시대의 광개토대왕, 을지문덕 장군, 고려 태조 왕건, 강감찬 장군, 조선조의 세종대왕, 이 순신 장군, 근세사의 안중근 선생, 김 구 선생 등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 면면히 살아 있는 이들 훌륭한 지도자들의 유전인자는 험난했던 20세기의 난국을 거치면서 모두 소멸해 버린 것일까요?

우리사회가 오늘날과 같이 무기력하고 총체적으로 비틀거리는 이유는 리더를 자임하는 사람은 수없이 많으나 리더의 자질을 제대로 갖춘 리더가 없으며, 리더십을 말하는 사람은 많으나 바르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가 부재한 것이 우리사회의 가장 큰 비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의 경쟁력의 원천은 경영과 사회 환경에 따라 항상 변화하게 마련입니다.
고도 성장기에는 량(量)의 개념으로 승부를 했다면 저성장 성숙화 사회를 시도하는 시대에는 새로운 시장의 창출과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질(質)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경쟁의 새로운 원천이 됩니다. 창조성, 감성, 도덕성, 지식, 문화와 같은 소프트한 가치창출 능력과 그런 자질을 갖춘 리더와 리더십이 바로 그것입니다.

피터 드러커 교수에 의하면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경제개발이 부진한 이유는 자본기술, 원자재 등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관리자와 그 관리자의 리더십에 기인 한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자원의 효율적 관리는 자질 있는 리더와 뛰어난 리더십이 조직과 사회발전의 요체라는 것을 아무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지도자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리더십을 실천에 옮기는 지도자여야 합니다.
차갑고 냉정한 두뇌와 따뜻하고 인정이 넘치는 가슴을 가지고 미덥게 실천하는 행동력을 지닌 그런 지도자‘’
2002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4강의 신화를 창조할 수 있었던 것은 네델란드 출신의 히딩크 감독이 발휘한 탁월한 리더십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히딩크와 같은 진정한 리더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경제고 정치고 사회고 제대로 굴러가는 곳이 있으련 만은 그렇지 못한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는 사람이 어디 저뿐이겠습니까

국민의 기본 의무마저도 저버리는 병역의 기피, 당연히 내야할 세금의 탈세, 의무는 멀리하고 권리만 주장하는 도덕적 해이와 말 따로 행동 따로 책임회피와 자기이익 추구를 위한 야만적 리더십(Brutal Leadership)만이 판을 휩쓸고 있는 시대와 현실에서 지도자에게 어떤 자질과 능력이 요구되고 개발되어야 하며 진정한 리더십이 어떻게 실천되어져야 하는지를 거경(居敬)하고 궁리(窮理)해서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며 더불어 사는 도덕적이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
註: 거경(居敬) ; 내적으로 마음을 반성하여 잠시도 게으름 없이 모든 동작을 삼가는 것.
궁리(窮理) ; 외적으로 널리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정확한 지식을 얻는 것.

< 출처 : 아시아 월 스트리트 저널 >
다음글 [건강] 배나온 사람들이 지켜야할 10가지!
이전글 [재테크] 샐러리맨의 절약법 20가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