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MAGAZINE > 커리어팁
엔터웨이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취업의 노하우 경력관리에 대한 이야기.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잘하고 계신가요?
2017-09-13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잘 되어야 하는데요. 의사소통을 잘 못할 경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도 모르게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 적응을 못해 회피하게 됩니다.
의사소통이 부족하다면 스스로 배우고 노력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의사소통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의사소통은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고, 그 사람의 말속에서 일말의 진실을 찾으며 " 내 기분은 이러저러해"라고 말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직접 솔직하고 요령있게 표현하는 것, 또한 상대방 때문에 짜증이 나더라도 배려와 존중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좋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1.공감

다른 사람의 눈으로 세상일을 듣고 보려는 태도인 공감은 좋은 의사소통의 첫번째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담아 듣지 않고 화가 나면 상대방의 말과 감정을 인정하려 하지않는데요.
상대방의 말에 진실이 있는지 들여다 보고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공감해야 합니다.


좋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2. 자기표현

좋다, 싫다라는 식의 자기표현을 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다른사람이 면박당하거나 무시당한다고 느끼지 않도록 요령있게 자신의 감정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거나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더 큰 갈등과 싸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좋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3. 존중

갑갑하고 짜증스러워도 친절, 보살핌, 존중의 자세로 다른 사람을 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만이라도 존중한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100% 얻을 수 있습니다.



나쁜의사소통은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말속에 일말의 진실이 담겨 있는지 찾으려 노력하지 않으며 방어적인 태도로 말다툼을 벌이거나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 또한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차갑고 경쟁적이며 생색내는 태도로 대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1. 진실 따지기

자기가 옳고 상대방은 틀렸다고 생각하는 것 자기의 행동이나 태도가 상대방에게 부정적이로 비판적인 것 같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또한 관계가 원만치 않다는 것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2. 탓하기

상대방을 탓하는 것 "나는 할 만큼 하고 있어"라고 말하는 것은 상대방과 잘 지내기에 힘든 사람이라는 뜻이 깔려 있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3. 방어적인 태도

본인이 문제의 원인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 자신의 주위에 담을 쌓고 "날 힘들게 하지마! 나도 너에게 맞추려고 애쓰고 있거든!" 상대방에게 애쓰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자신이 얕보이고 무시당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4. 순교자 노릇 하기

상대방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고치기를 강요하는 것 자신은 옳은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이 더 나은 관계를 위함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5. 깎아내리기

모든 대화에서 상대방이 문제라고 생각 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6. 희생양 만들기

나의 잘못이 내가 아닌 타인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7. 요구만 늘어놓기

자신은 항상 옳고 상대방이 변해야 한다고 요구를 하거나 타인이 변하길 바라면 " 네가 먼저 변하면 나도 변할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
8. 부인하기

본인의 잘못이 없다고 딱 잘라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의사소통에 대해 작성해보았는데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느끼지 못했던 잘못된 의사소통을 하고 있었던 부분이 많았던거 같네요.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 좋은 의사소통을 하도록 합시다~^^





출처: PIG STORY 블로그
이전글 [재테크] 왜 재테크를 해야 하는가?
다음글 [직장생활] ‘아무 것’을 ‘모든 것’으로 바꾸는 고수의 잡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