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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웨이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취업의 노하우 경력관리에 대한 이야기.
[커뮤니케이션] 성공 CEO가 말하는 스피치 10계명
2017-12-20
1. 원고 그대로 읽지 마라!

- 작은 종이에 핵심 내용만 적은 다음, 단어를 보면서 스토리텔링.



2. 청중의 시선을 피하지 마라!

- 시선의 중심점을 잡고, 청중을 3분단으로 나눈 다음, 골고루 쳐다본다.



3. 의상을 준비하라!

- 첫인상은 10초 내 결정되고, 40시간 지속된다.

-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상을 준비한다. : 공장 방문이나 가족 세미나 등에서는 평안한 옷차림으로, 송년회나 파티 등에서는 카프링크스, 포케치프 등을 준비한다.



4. 긴장한 모습을 보이지 마라!

- 발표장소에 미리 가서 상황을 익숙하게 만든다.

- 발표 전, 성대․어깨․얼굴 등 근육을 이완시킨다.

- 발표시 긴장되면 천천히 Pause를 두고 말한다.



5. 끊임 없이 연습하라!

<리허설 요령>

① 시나리오 리허설 : 참신하고 구제척인 시나리오 작성하라, 내용을 내면화한다.

② 비언어 리허설 : 원고에 어울리는 비언어를 고려한다.

③ 무대 리허설 : 언어와 비언어의 조화를 캠코더로 녹화하라, 경직되고 어색한 부분은 연습한다.



6. 경직된 자세를 피하라!

① 연단이나 의자 뒤에 숨는 자세는 금지한다.

② 손을 쓰는 습관을 기른다. : 강조․ 동의를 구할 때는 ‘농구공자세’를 활용한다.


비효과적 프리젠테이선

1. 발표내용 = 슬라이드, 유인물 (텍스트 위주)

2. 발표자는 텍스트를 그대로 낭독


효과적 프리젠테이션

1. 발표내용 > 슬라이드, 유인물 (그림, 동영상주의)

2. 발표자의 스토리텔링 중심



7. 자료를 그대로 읽지 마라!


* 발표자 Tip

① 설명한 부분을 직접 손으로 가리킨 다음, 청중을 본 상태에서 손을 내리고, 설명한다.

②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반드시 off한다.



8. 길게 말하지 마라!

- 완결하고 간결한 문장을 구사한다. : 말 끝을 흐리는 어미(~했고, ~는데 등) 자제



9. 서론에 집중하라!

- ‘주변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서론을 준비한다.

- 공감대를 형성하라. : 시의성 있는 주제나 질문을 한다.

* 질문에 대한 답이 없을 경우, 재치있는 대응법까지 고민한다.

- 재미 : 유머, 재미있는 경험 등

- 정보 : 인용, 전망 등



10. 마무리를 감동적으로 하라!



<마무리 구성>

① 발표 요약 : 비유를 활용하여 내용을 함축적으로 전달한다.

② 행동 추구 : 행동방향 제시

⇒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 ‘나만의 이야기’ 만드는 방법

① 수많은 경험을 이야기 소재로 활용 : ‘도전-실패-성공’으로 재구성

②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경우,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전해볼 것. : 여러 번 전달하면서 시행착오를 수정하다보면 ‘나만의 이야기’로 자리매김





출처 : 시나브로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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