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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컨설턴트칼럼
  • 02커리어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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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웨이 컨설턴트가 전해드리는 Special Colum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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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테일에 관한 방정식에 한해서는, 100-1은 99가 아니고 0이다. 공들여 쌓은 탑도 벽돌 한 장이 부족해서 무너지고, 1%의 실수가 100% 실패를 부를 수 있다. - 왕중추, ‘디테일의 힘’에서 몇 년 전의 일이다. 모 그룹에 입사한 P는 해당부서에서 3개월 만에 능력을 인정 받아 그룹 전략 기획실로 특별 발령받았다고 기쁜 소식을 전해왔다. 그러나 얼마 가지 못해 P는 내게 너무 힘들다며 하소연의 전화를 해왔다. 이야기인즉, 전략기획이 주종목이 아닌 탓도 있겠으나 해외 Top 50위권 내의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하고, 세계 유명 컨설팅펌에서 근무를 했던 이력이 화려한 전략기획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아니 이런 ‘왕따’ 라니…… P의 푸념은 길게 이어졌다. 업무수행능력이 부족하여 눈총을 받는 것은 본인이 잘못한 것이니 이해하고 노력하며 견딜 수 있으나, P의 직속상사와 동료들은 사소한 것에도 목숨을 거는(P의 표현) 것으로 유명한 모 컨설팅펌 출신이기에 보고서의 폰트, 서체, 줄 간격, 굵기, 오타 등등에 대해서 시비 걸고 주의를 주고 심지어 P에게 박사가 이것밖에 못하냐는 면박을 수없이 받으면서 시정해야 하니 이대로 있다가는 바보취급 당하다 못해 미쳐버리겠다는 한숨의 소리였고 왜 이런 회사에 추천을 해서 날 이 고생을 시키냐는 원망의 소리였다. 씩씩거리는 P를 잘 다독이고 전화를 끊었으나 1년이 지날 즈음 내게 이 메일을 보내왔다. 결국엔 퇴사를 할 예정이고 그 동안 주눅들고 상처 받은 마음을 쉬게 하고 싶다고, 그리고 refresh가 끝나면 다시 취업을 하겠으니 이번엔 외국계 기업을 소개시켜 달라는 내용이었다. 나는 마음이 씁쓸했다. 조금만 더 프로페셔널한 마음을 갖고 오기로라도 그 업무를 훌륭하게 완수하기를 바랬고 상사가 말하지 않고 원했던 부분을 스스로 깨달아주기를 바랬었다. 그랬다. 상사가 원했던 것은 완벽함을 추구하기위한 세심함이다. P가 말한 대부분은 디테일에 신경을 쓰지 않았기에 나타난 결과다. 아마도 P의 상사는 사소한 것 하나 시키는 대로, 정해진 대로 하지 못하는 P 가 과연 큰일은 어찌할 수 있을지 더 답답하고 고민했을 것이다. 초등학생도 아니고 그룹사 수뇌들이 모여있는 집단에 중간간부로 입사한 사람에게 일일이 밑줄 쫙~을 지적하는 노릇 또한 한심하다 생각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성공이란 수천 가지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하는 것, 그리고 그 가운데 많은 일을 되풀이해서 반복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대학졸업 후 부평의 한 여고에서 기간제 교사로 일본어를 가르치다 교수님의 추천으로 일본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다. 첫 직장은 Nissen 이라는 일본 Kyoto에 있는 통신판매회사였다. 1998년까지 꽉 찬 10년 동안 재직하면서 3명의 일본인 Boss를 모셨다. 지금은 회사도 일본최대규모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고 내가 모셨던 분들 또한 최고경영자와 최고임원이 되어있는데 이들의 한결 같은 공통점은 대단한 几帳面(きちょうめん:성격이 규칙적이고 대단히 꼼꼼함)이라는 점이다. 세계적 경영학자, 짐 콜린스에 의하면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손꼽히는 리더들은 비전과 세부적인 것에 병적일 정도로 집착하고 세부 사항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에 편집광적으로 매달립니다.’ 라고 말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첫 번째 나의 Boss인 和田さん은 내게 업무적으로 많은 가르침을 준 분이다. 비즈니스는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가르쳐주었다. 어쩌면 지금 나의 마인드나 세밀함은 처음 만난 Boss에게서 배운 습관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도 기억나는 일은 갓 입사하여 MD로서의 업무를 배워나가는 시기였는데 거래처에서 MD가 order한 제품의 시제품을 confirm받기 위하여 sample을 갖고 들어왔다. 그날 따라 Boss인 和田さん은 내게 줄자를 가져 오게 해서 옷의 각 사이즈를 재게 하였고, 치수재기가 다 끝난 후 체크시트를 확인하고 지시 사이즈 대로 만들어지지 않았으니 다시 만들어 오라는 주문을 하게했다. 나는 짐짓 놀랬다. 스커트 기장 63Cm에서 겨우 0.8Cm 오버했을 뿐 인데...... 그것도 우리 허용 오차는 ±0.5Cm이니 0.3Cm 오버한 것은 본 작업에서 수정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인데 일본사람들 참 유별을 떤다고 생각하고 있는 나에게, Boss는 마치 내 마음 속을 읽고 있는 듯 이렇게 말했다. ‘지금 되지 않으면 나중에도 안 된다고. 한 장도 제대로 만들지 못하면서 100장 1000장을 잘 만들리는 더더욱 없다고. 朴さん도 이 일을 오래 할거면 이 점을 명심 해야 한다고’. 유명패션브랜드 폴로의 경우 바느질할 때 1인치에 반드시 재봉틀 바늘 여덟 땀을 떠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이런 세심함이 20년이 넘도록 브랜드파워를 갖고 주도권을 쥐고 있는 비결인 것이다. 할 수만 있다면 되도록 항상 ‘치밀하게’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하겠다. 우리의 일상과 회사생활을 되돌아 보더라도 그 동안의 실패는 모두 디테일에서 나온 것이기 일쑤다. 계약서 조항 하나하나, 보고서 문구 하나하나, 미팅 시 발언 하나하나가 정말 모두를 좌지우지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우리회사 엔터웨이파트너스는 Client와 Candidate에 대한 세심한 배려, 훌륭한 후보자를 추천함에 있어 꼭 필요한 정확한 정보와 명확한 프로세스, 정성어린 추천 프로 파일 등 최고 양질의 서비스, 작은 것부터 충실 하는 태도, 엄격한 Rule의 관리, 전화응대, 규칙의 착실함, 사내 직원들간의 배려와 이해, 존경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디테일을 강조하고 있다. 디테일을 강조한다는 것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크든 작든 프로의식을 가지고 매순간 최선을 다해 일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나부터 시작해서 직원들 모두 이런 디테일에 대한 의식이 있다면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일의 결과물이 훨씬 좋을 수 있을 것이다. 명품은 한번에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장인의 손을 수십 번, 수백 번 거치고, 마지막 바늘 한 땀까지 정성이 들어가고 디테일의 완성이 완벽해야 비로소 명품이라는 이름을 입는다. "작은 일이 큰 일을 이루게 하고, 디테일이 완벽을 가능케 한다" (데이비드 패커드, 휴렛패커드 창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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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y move?

    당신은 왜 이직을 하시려고 하나요? 성공적인 이직은 개인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인생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루의 2/3를 직장에서 보내게 되는데 어떤 직장에서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는지는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더불어 가족의 행복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이직을 하려는 데는 수많은 이유가 존재합니다. 조직적인 이유로 급여, 승진정책, 경영방침, 조직성격에 대한 불만족일수도 있고 업무 환경적으로 직장 상사나 동료와의 마찰로 인한 이유일수도 있으며 직무 내용적 요인으로 업무에 대한 불만족 즉 업무에 대한 성취감이나 능력발휘의 기회가 없을 때일 수도 있고 개인적 요인으로 개인 성향과 조직 성격과 안 맞거나, 가족(배우자)의 반대, 가족부양의 의무 등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이직을 하기 위해서는 6개월 정도 계획을 세우고 시장조사, 이력서 up-date, 지인 및 헤드헌터와의 정보 교류 등 차근히 준비하여 성급한 결정을 방지하고 후회하는 선택이 되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무대뽀 지원자들입니다. 왜 이직을 해야 하는지? 지금이 이직을 해야 하는 적절한 타이밍인지? 어떤 회사로 이직을 하면 좋겠는지? 에 대한 개인적 고민이 전혀 없이 무조건 지원부터 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헤드헌터에게 아무리 탐나는 후보자라 해도 위의 과정이 생략된 무대뽀 지원자라면 과감히 포기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무대뽀 후보자들 경우 ‘일단 지원해 보죠… ‘ ‘한 번 지원 해보세요 그럼… ‘ 이런 식의 표현을 하는 분들 혹은 저런 표현도 없이 강한 지원의사를 보이는 척하다가 결국에는 발을 빼는 분들을 볼 때 무너지는 신뢰감으로 인한 실망은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핵심인재 전쟁이 치열해지면서 헤드헌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기업의 요구도 커지고 있는 실정에서 결과위주의 업무에 치중하다 보니 가끔 무대뽀식 후보자에 대해 관대해 지기도 합니다만 사람만큼은 본질을 벗어난 과정으로 좋은 결과가 올 수 없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이직을 앞두고 준비하고 계신 직장인 여러분! “Why move?” 에 대한 이유가 분명하신지…. 한 번 더 심사숙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구인 정보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 단단히 마음의 무장을 준비해 두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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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유행을 타지 않는다는 남성정장도 자세히 보면 흐름이 있다. 어느 순간부터 단추의 개수가 세 개에서 두 개로 줄어들고 라인이 몸에 꼭 붙게 디자인되고 하는 변화들이다. 단순히 패션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사물과 현상에는 "트렌드"가 있다. 당대의 흐름, 그때 가장 대중의 호흡에 일치하고 대중에 친밀한 것, 그것이 "트렌드" 이다. 그러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트렌드"에 녹아 들게 되고 때론 "트렌드"가 뭔지를 찾아내려고 애쓰기도 한다. 어느 틈엔가 "트렌드"에 휘둘리고 매몰되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스키니진, 외국계 커피전문점의 이름 긴 커피, 도요타 렉서스, 스파이더맨3 ...... "트렌드"를 따르지 않으면 뒤쳐지고 세상에서 도태되는 느낌마저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트렌드"가 하루 아침에 어느 한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세상과 사람에게서 동떨어진 현상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지 못함 또한 알아야 한다. 다시 남성복 이야기를 하면 소소한 부분들이 변화하면서 흐름을 바꾸어 가더라도 늘 베스트로 꼽히는 것은 어두운 계열의 클래시컬 슈트와 잘 다림질 되어 있는 하얀색 드레스셔츠, 그리고 스트라이프가 적당한 넥타이 차림이다. 이것이 "베이직"의 힘이다. 결국 "트렌드"는 "베이직"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기본이, 기초가 잡혀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변용과 진화가 나올 수 없다. 흘러 넘기기 쉬운 사회현상들도 그러한데 직업선택에 있어서는 어떻겠는가? 당대가 선호하는 직군이 있고 각광받는 직업이 있게 마련이다. 전망이 좋고 연봉이 높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당연히 직업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목표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 또한 "트렌드" 임을 생각해야 한다. 이미 각광을 받았던 수많은 직업들이 그 각광을 짧게 마감하고서 뒷전으로 물러나지 않았던가? 지금은 별 볼일 없어 보이는 일이 언제까지 그러리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트렌드"를 좇기 보다는 "베이직"에 충실한 "트렌드세터"가 되어봄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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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 4월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산정하는 기준인 경험생명표가 변경되었습니다. 계속적으로 평균수명이 늘어감에 따라 종신보험료는 떨어지고 생명보험료는 올라가게 된 것이죠. 과거 우리 아버지 세대에서 환갑잔치를 성대하게 치르던 풍습이 최근에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모두가 축하하기 보다는 기념으로 여행을 다녀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여러 모습들을 볼 때, 인간의 수명연장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단순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 아니라, 어떻게 잘 사는가가 현재 사람들의 최대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잘 살기 위하여는 과거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지속적인 사회생활을 하기에 사회가 너무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변하는 사회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을까에 대하여 고민해 본 결과, ‘최고의 나’를 찾을 수 있다면 잘살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지 않을까 하여, 함께 생각하고자 합니다. 최고의 ‘나’를 찾기 위한 여정 가장 우선적으로 거쳐야 할 단계는 마음의 안정입니다. 안정된 마음, 잡념이 침범하지 않는 상황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순수한 스스로의 모습을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자기자신을 가장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보십시오.. 그리고 스스로를 믿어보십시오.. 외부로 보이는 나로부터 내면에 있는 깊은 모습까지 차근차근 생각해 보십시오.. 마음이 조금 편안해 지시는 지요.. 이제 하얀 종이를 꺼내시고, 본인에 대하여 진솔하게 써 나가 보십시오.. 형식도 없고 생각에 제한도 없습니다.. 거침없이 스스로의 모습을 내 보이십시오.. 장점도 좋고 단점도 좋습니다. 스스로 만족스러운 모습, 실망스러운 모습..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생각이 도저히 나지 않을 때까지…… (‘올드보이’의 주인공인 오대수의 모습을 생각해 보시면..) 하루에 끝내시는 분들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면 또 다른 적당한 시간에 마음에 안정을 찾을 때 다시 펜을 들고 생각해 보십시오.. 아마도 하얀 백지가 여러분의 모습을 적은 글들로 빽빽할 것 입니다. 다음은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는 ‘최고의 나’에 대하여 생각해 볼 시간입니다. 몇 년 단위로 차근차근 그려지는 모습일 수도 있고, 궁극적인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대부분이 경제활동을 하시는 분들 이므로 그러한 현실에서 ‘최고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아야 하겠죠? 이제까지 목표가 없이 수동적으로 생활하셨던 분 들은 이번 기회에 본인이 진정 원하는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제는 ‘최고의 나’와 ‘현실의 나’를 객관적으로 비교해 보는 단계입니다. 아주 근접한 모습도 일부 있을 것이고, 또한 아주 형편없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을 것이며, 그다지 연관성이 없는 부분도 있고, 아..이것은 조금만 노력하면 ‘최고의 나’와 부합될 수 있겠구나 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아주 세심하게 비교해 보시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이 있고, 시일이 필요한 사항들도 있을 것 입니다. 달성하기 쉬운 것부터, 달성을 통하여 얻어지는 기쁨이 큰 항목들부터 정리해 보시기를 제안합니다. 어떤 단계가 남았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당장 시작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당장 시작하십시오. 많은 분들은 당장 시작하기는 하지만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우유부단과 완벽주의 때문입니다. 시작부터 삐그덕 거리거나 금새 지쳐버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효과를 빨리 볼 수 있지만 두려움 때문에 주저하는 일부터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최종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노력하는 단계에서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칭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것들이 채찍이 되고 꾸준하게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러한 모습들이 쌓이게 되면 어느 순간엔가 ‘최고의 나’에 많이 가까워 진 본인의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누구도 노력 여하에 따라 ‘최고의 나’의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살아가시는 동안 행복하게, 또한 인생의 황혼에서 스스로에게 참 잘 살았다고 만족하는 삶이 되기를 간절히 간구하며 이 글을 정리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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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는 이슈가 하나 있으니, 바로 "학력 위조" 이다. 자고 나면 "유명인 OO씨 학력 위조" 라는 기사가 하나씩 들릴 정도니 문화계, 학계, 연예계, 공직 사회를 넘나들며 걸리지 않는 데가 없을 지경이다. 도저히 어디가 시작이고 끝인지 모르게 "학력 위조" 파문은 계속 터지고 있다. 사실 학력 위조, 그리고 좀 더 나아가 경력이나 이력 위조가 어제 오늘만의 일도 아니고, 또한 유명인 만의 일도 아닌 것 같다. 하루에도 수십 통의 이력서를 받고 DB를 보며 또한 수 십 명의 이력서를 보는 헤드헌터로서 몇 년째 일을 하다 보면 이력서에 대해 반 귀신이 된다. 후보자의 이름만 봐도, 최종 직장만 봐도 처음 보는 이력서 인지, 아니면 그 전에 본 적이 있는 이력서 인지 금방 알아챌 수 있다. 2년 전쯤 이력서를 보냈던 후보자가 다시 보내거나 채용 공고만을 보고 이력서를 보내다 보니 같은 헤드헌터인지 모르고 계속 보내는 경우 등 다양한데 이때 이전에 보낸 이력서와 최근에 보낸 것의 차이가 있는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된다. 후보자들은 이력서를 보기 좋게 만들고 또한 주변에서 잘못된 충고를 듣다 보니 이력서 작성하거나 인터뷰 시 종종 거짓말을 하게 된다. 후보자들이 가장 많이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졸업과 수료를 구분 못하는 경우, 편입학한 사실이나 비정규직 근무 사실을 숨기거나, 짧은 기간 재직한 이력을 삭제하는 경우, 아니면 이것을 다른 경력과 합쳐 하나의 재직 이력으로 만들거나, 팀의 업적을 본인의 성과로 기재하는 이력서 부풀리기 경우 등인데, 이는 애교로 봐줄 수 있는 정도이다. 실제로 다니지 않은 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하거나 졸업한 학교의 이름을 비슷한 유명한 학교 이름으로 바꾸는 등의 학력 위조를 하거나 - 특히 해외 대학 출신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 없는 경력을 만들어 내는 경우 등은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사유의 경중을 떠나, 헤드헌터 손을 거치면서 이는 당연히 추천 후보자 리스트에서 제외되고 또한 다시는 추천하지 못할 블랙 리스트에 올라간다지만, 만에 하나라도 이를 무사히 통과했다 하더라도 평판 조회 등의 다양한 경로의 체크를 통해 들통날 수 있음을 후보자 분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입사 취소 등의 조치와 함께 그로 인한 불명예를 얻게 된다면 다시는 경력직 시장에서 도움을 받을 기회마저 박탈당하기 때문이다. 거짓은 빨리 가는 길일 순 있지만 바른 길은 아니다. 지금 바로 PC에 저장된 이력서를 펼쳐보자. 혹시라도 사소하다 생각하고 보기 좋게 고쳐놓은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 되돌려 놓자. 긴 인생, 한번의 실수로 망칠 순 없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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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미니즘의 ‘제3의 물결’이라고 불리는 ‘알파걸(α-girl)’은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학업 성적이나 업무능력, 리더쉽에서 남성을 압도하는 젊은 여성들을 ‘알파걸’이라고 부른다. 이들이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엘리트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결혼보다 사회적 성공을 중시하다 보니 혼기를 놓친 ‘골드 미스’가 알파걸에 합류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남성의 영역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올해 외무고시 합격자 31명 중 여성은 21명으로 역대 최고다. 올해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뒤 판사로 임용된 90명 중 57명이 여성이다. 또한 보건복지부 집계에 따르면 신규 의사면허자의 경우 여성비율은 2006년 40%, 여성인턴 합격자는 전체의 50%에 육박했다. 삼성서울병원은 합격자 99명중 2/3 가량인 63명이 여성이며, 서울대병원은 205명의 합격자 중 89명(43.4%)이 여성이다. * 알파걸 = 미국 하버드대 아동심리학 교수 댄 킨들런은 『새로운 여자의 탄생-알파걸』에서 학업ㆍ운동ㆍ리더십 등 모든 면에서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엘리트 소녀를 ‘알파걸’이라고 명명했다. 남녀 평등을 추구하던 페미니스트와 달리 알파걸은 남녀 동등을 당연한 가치로 여긴다. 한국에서는 단순히 경력ㆍ능력만이 아니라 외모ㆍ집안ㆍ재력까지 갖춘 40대 초반 여성까지 포괄한다. 최근 터져나오고 있는 신정아씨 사건을 접하며 여자로서 성공한다는 것의 의미와 그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신정아씨도 학력위조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알파걸이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그의 ‘여자라서 훨씬 출세하기 쉽다’는 말을 나는 다른 방식으로 공감한다. 이제까지는 여자가 남자보다 몇배는 더 노력해야만 남자와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물론 노력으로도 안 되는 장벽이 여전히 있겠지만, 이제는 여자들의 노력으로 넘지 못 할 벽은 거의 없다고 말 할 수 있다. 오히려 여자이기 때문에 더 쉽게 가능하고 더 인정받을 수 있다. 여자의 성은 더이상 걸림돌이 아니며, 경쟁력이 되어 가고 있다. <힐러리처럼 일하고 콘디처럼 승리하라>를 보면 성공하는 여성들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1. 세상은 기회를 쉽사리 주지도 않지만,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잡지 못하거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인간에 대해서도 가혹하다. 주저하는 동안 기회는 사라진다. 힘들고 어려워서 피한 한 번의 기회는 때로 다음, 그다음 기회까지 사라지게 만든다. 2. 힐러리에 버금가는, 아니 그보다 더 대단한 능력을 갖춘 여자는 얼마든지 있다. 미국인은 ‘유능한 변호사 힐러리’를 두려워한 것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견딜 수 없었던 것은 힐러리의 정치적 야심, 권력에 대한 노골적인 야망,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즐기는 듯한 태도였다. 사람들은 힐러리의 능력이 아니라 ‘야심’을 두려워했다. 3. 콘디에게서 느껴지는 힘은 자기 자신만의 고유 영역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풍기는 자신감과 당당함이다. ‘강한 여자’라는 것은 거칠고 사납다거나 하는 의미가 아니라 ‘자기다움’을 유지한다는 의미다. 자기 자신을 잃지 않으면서 세상에서 들이대는 각종 잣대에서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야말로 가장 어렵고 고독하고 긴 싸움에서 승리한 결과다 여자로서 승리한다는 것, 성공한다는 것은 스스로 행복해 지는 것이다. 야망을 가지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 이 모두가 스스로 행복해 지기 위한 노력이다. 유명대학의 박사학위가 없거나, 고급외제차를 타지 않는다 해도 남자와 당당하게 겨뤄서 경쟁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성공의 길을 달리고 있는 것이다. 당당하게 살아가는 여러분 모두 이 시대를 이끌어 가는 알파걸임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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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사람들이 인맥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고, 인맥을 관리하고 넓히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맥만들기에 성공적이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 수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사람이 인맥관리와 인맥만들기에 성공할지 생각해 보자. 1.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 신용은 약속을 지키는데서 시작한다. 어디서든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신용도가 높은 사람으로 평가 받는다. 그리고 신용은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서 바탕이 된다. 이 바탕이 있어야 인맥관리를 잘 할수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신용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 그래야 비로소 인맥형성은 시작된다. 2. 작은 정성을 아는 사람 - 영업을 하는 사람은 특히나 인맥관리에 신경을 많이 쓴다. 그 중에 하나가 안부를 묻는 레터를 보내는 것이다. 최근에는 통신수단의 발달로 편지나 엽서대신 문자 메세지나 이메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떠한 인연으로 만났든 레터를 받는 사람이 실제로 필요할 때 그 영업사원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상술이 아닌 상술, 이익을 따지지 않았는데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말하고 싶다. 기왕의 인연을 정으로 가꾸는 사람이 인맥관리에 성공하는 사람일 것이다. 3. 시간을 쪼갤 줄 아는 사람 - 직장생활하는 사람이 하루 24시간을 여럿으로 쪼개서 여기저기 얼굴을 내밀기는 쉽지 않다. 직장업무가 시작되기 전이나 퇴근 후에 운동을 하는 사람, 취미 생활을 갖는 사람 등은 나름대로 시간을 잘 쪼갤 줄 아는 사람이다.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인한 모임이 적지 않아 인맥형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4. 모임을 주재하는 사람 - 모임을 주재하는 사람은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일 것이며, 정보는 주재하는 사람에게 집중이 될 수 밖에 없다. 구성원들은 자기가 제의한 일을 실천해 나가는데, 그럴 때 주재하는 사람은 오피니언 리더, 즉, 의견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인맥을 넓히려거든 어떤 모임이든 그 모임의 주재자가 될 필요가 있다. 5. 능력을 키우는 사람 - 능력이란 기본적으로 자신이 택한 직업에서의 업무능력을 말한다. 사람을 사귀다보면 대하기 편한 사람이 있고 불편한 사람이 있다. 사람들은 당연히 편한 사람이 인맥이 넓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편하기는 하지만, 도움이 안 된다. 별 신선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라면 상대방에게 관심을 끊기 시작한다. 모임 또한 마찬가지 일 것이다. 능력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을 만나고 모임에 참석할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에게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보여야 할 것이다. 6. 윗 사람과 즐겁게 어울리는 사람 - 대리는 대리 수준의 인맥, 부장은 부장 수준의 인맥, 사장은 사장 수준의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 높은 직급의 사람들과 어울린다는 것은 영양가 있는 광활한 인맥의 바다로 나가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7. 베풀기를 즐기는 사람 - 남에게 베풀면 그만큼 돌아온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남에게 베풀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한 사람만의 힘으로 살아가기 힘든 사회에서 베풀기는 한 여름날의 그늘 속과 같을 것이다. 인맥관리에 성공하는 사람은 남에게 베풀기를 즐겨, 상대방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게 하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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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구가 소개팅을 해서 몇 번의 만남을 가지고 있단다. 어떤 사람이냐고 물어봤더니, 어느 대학을 나와, 어떤 일을 하고, 연봉은 얼마란다. ‘사람은 어때’ 라고 물어봤더니, 성격은 어떤지, 인간성은 어떤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듯, 키는 얼마고, 집은 어디고, 부모.형제 출신 학교까지 말해준다. (거듭 연봉을 강조했다.) 친구라는 이름으로 오랫동안 알고 지내온 그녀 주변엔 세계에서 제일 멋있는 사람들만 모아 논 듯한 인맥을 자랑하고 있었다. 입이 닳도록 자랑 아닌 듯 얘기하는 그녀 주변 사람들은, 학력은 기본이요, 직장도 그럴 듯 하고, 부모님도 한가닥 하시는 집안에, 외모까지 훌륭하니, 그녀를 아는 사람들은 그녀도 그런 사람인갑다 하는 분위기다. 길지 않은 시간이 지나고, 그녀에 대한 얘기가 나왔을 때, 정작 그녀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그녀가 어떠한 인생을 살고 있는지, 그녀보다 그녀가 그토록 얘기하던 주위 사람들만 기억하고 있었다. 지인 중에 한 사람은 인맥 넓히는 일이라면 사족을 못쓰고 덤벼드는 사람이 있다. 그의 주변 역시도 그의 말에 의하면 내노라 하는 사람들 투성이다. 본인의 인맥이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게 아니라고 과시하듯이, 짧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네트워킹을 하라고 충고까지 한다. (여기저기서 인맥 구축 요령이랍시고 하는 이런 충고들이 이만저만 얄팍하고 귀에 거슬리는 게 아니다. ) 그는, 처음엔 불량식품처럼 달콤한 말들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 relationship building에는 성공한 듯 하나, 듣기 좋은 말만 하고, 듣고 싶은 말만 들어, 깊이 있는 관계에 있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 했다. 정작 maintenance를 못하는 스타일이다. 이런 습자지 같은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인맥을 자랑 삼아, 자기들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멋진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영향력 있는 사람인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인맥으로 인해 본인도 덕을 보려는 심사가 아닌가 싶다. 몸에 좋은 것들은 맛이 없고, 맛있는 것들은 죄다 몸에 않좋은 거 같다. 잡곡·혼식 도시락이 쫀드기나 아폴로 보다 맛이 없지만, 불량식품으로 삼시세끼를 때울 순 없지 않은가. 인맥도 마찬가지다. 직장이, 사회가 당신의 감정을 모조리 드러낼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진정한 자신을 감출 필요는 없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진심을 보여야 한다. 당신의 자아를 상대가 훤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그 사람의 덕을 보려고 하지 말고, 내가 그에게 해 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일시적으로 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을 인맥 구축을 위해 제발이지 인맥에 목숨 걸지 말기 바란다. 편식하지 말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맛을 천천히 느껴보자. 천천히, 조금씩 귀 기울이고, 지나치지 않으며, 따듯하고 기분 좋은 여백을 남겨두는 건 어떨까. 진심을 담으면 상대의 마음은 반드시 움직이게 돼 있다. 그 사람이 뭘 하는 사람인지 보다, 그 사람의 인생에 관심을 가져보자. 그러면 사람들을 그저 특정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만 보는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기억하세요. 당신이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도 당신을 놀라게 할 수 있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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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영화는 무일푼 신세의 노숙자에서 미국 굴지의 주식 중개자로 Gardner Rich & Company라는 투자사를 설립한 크리스 가드너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어찌 보면 해피 엔딩의 뻔한 이야기지만 부성애로 어떠한 일에도 아들을 품에서 놓지 않고 그로 인해 희망을 찾고 성공해가는 이야기이며 어떠한 장애가 있더라도 당당히 맞서 싸운 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1954년 미국 밀워키 북부 공업지역에서 나고 자란 크리스 가드너는 친아버지로부터 버림받고, 폭력적인 양아버지 밑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온갖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을 남편으로 맞아 살지만, 아들에 대한 사랑과 교육만큼은 남달랐던 그의 어머니. 그녀는 말 한 마디에도 온 사랑을 심는다. 당시 열여섯 살이던 어린 크리스 가드너는 대학 농구경기에 푹 빠져있으면서 혼잣말로 “와우, 저 선수들은 앞으로 백만 달러나 벌겠네!”라고 소리 지른다. 그때 뒤쪽 주방에서 다림질을 하고 있던 크리스의 어머니는 이렇게 말한다. "얘야, 네가 원한다면 언젠가는 `너`도 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단다." 스무 살에 해군에서 제대하자마자 의학계의 유망한 장래를 좇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의료기기 세일즈맨으로 일을 시작하지만 쉽지 않았다. 어느날, 주차할 곳을 찾고 있는 멋진 페라리의 주인과 우연히 대화를 나누게 된다. “ 무슨 일을 하시죠?” “ 나는 증권 중개인이고 한달에 8만불을 벌죠.” 그 길로 증권중개인 연수과정에 등록하고 집념을 다해 매달리지만 대학졸업장 없는 흑인이 도전하기에는 불가능 하다는 사실을 나중에서야 알게 되고, 어렵게 취직이 되었지만 하루 만에 해고당하고 아내는 아들만 남겨놓은 채 떠나게 되고 설상가상으로 집까지 없는 신세가 되어버린다. 그러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고 낮에는 주식중개인으로 일하고 밤에는 어린 아들의 손을 잡고 자신의 양복가방과 아들의 기저귀 가방을 들고 노숙자 쉼터를 찾아 헤매거나, 그것도 힘들 때에는 지하철 화장실, 회사 책상 아래에서 어린 아들과 밤을 보낸다. 지하철 역 화장실에서 어린 아들을 목욕시켜야 했던 절박한 상황에서도 결코 아들의 손을 놓지 않는다. 한 손엔 아들의 손을, 다른 한 손엔 책을 놓지 않던 크리스 가드너는 마침내 증권계에 입문하게 된다. 결국은 정식 직원으로 합격을 하고 경쟁사로부터 연봉 30만불에 스카우트 되었으며 1989년 본인의 회사인 Gardner Rich & Company를 설립했으며 이 회사는 10년만에 천만달러의 수익을 돌파하게 된다. 물론 타고난 머리와 남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일 것이고 미국이라는 환경이라서 가능한 일이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열정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 아닐까 한다. 대한민국이라는 어떻게 보면 작지만 세상 어느 곳보다 경쟁이 치열한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자신들에게 다시 한번 질문을 던져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취업시장도 여전히 타이트하고, 현재 하고 있는 일도 미래가 100% 보장된 것이 아니며, 특별하게 프로파일에 내세울 것도 없는 것 같고, 지금 시작하기엔 무엇인가 늦은 것 같고, 성공은 하고 싶은데 가정 살림까지 같이 꾸려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고…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방해하는 장애 요소들은 정말 수없이 많다. 하지만 적어도 대부분의 우리는 오늘밤에는 어디서 자야 하는지, 오늘 저녁으로는 무엇으로 끼니를 때울 지 걱정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저런 장애 요소를 핑계로 열정을 가지고 우리에게 당연히 주워진 행복을 추구할 권리(the pursuit of happiness)를 포기하면 안될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에게는 실현 불가능한 일인 것 같지만, 당연히 주어지는 것에 대한 감사함과 노력하면 얻을 수 있는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며 일터와 음식,집과 가족의 존재를 다시금 돌아 볼 기회를 준 것 같다. 2007년도 이제 한달 남짓 남았다. 2008년은 새로운 열정과 목표를 가지고 각자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마음껏 누리는 새로운 한해가 되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오프라 윈프리쇼에 직접 출연했던 크리스 가드너의 의외로 간단한 성공 요인에 대한 답변으로 글을 마친다. "집도 없는 노숙자였던 크리스와 그의 어린 아들이, 오늘날에는 억만장자가 되어 수천억의 돈을 움직이는 큰회사의 주인인데요. 어떻게 당신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거죠?" “ 제가 젊었을때 다짐했던 것이 몇가지 있는데 첫째, 어떤 일을 하던 내가 하는 일에는 월드클래스급의 일인자가 되자. 그리고 보다 중요하게, 아이들 곁에 있어주지 못하는 아버지들의 관습을 깨어버리자였어요 한가지만 말해도 될까요? 저한텐 정말 정말 중요한 건데... 전 항상 제 아이에게 남들처럼 안식처를 주려고 노력했어요. 비록 어디 있던 간에 전 항상 제 아이의 손을 놓지 않았죠. 우리가 비록 어디로 갈지, 뭘 먹을지, 어디서 잘지는 몰랐지만 우리가 헤어진 적은 없었죠. 아마 수백만 달러 집에 살아도 이 중요한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크리스 가드너가 해냈다면,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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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전직 또는 이직을 위하여 여러 회사로 또는 누군가에게 이력서를 보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문방구에서 이력서 용지를 구입해 이력서를 작성한 후 회사를 방문해서 또는 우편으로 이력서를 접수하곤 했으나 요즘은 컴퓨터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지원 방법도 직접 지원하는 방법 외에도 제 3자를 통해 지원하는 방법도 많이 생겨 났다. 그러다 보니 외부로 이력서를 보낼 때는 더욱 신중을 기해서 이력서를 내 보내야 될 것 같다. 요즘 같은 무한 경쟁사회에서 이력 관리, 이력서 잘 쓰기 등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지만 그 못지않게 이력서를 외부로 보내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필자는 이력서 외부 노출에 따른 위험요소들을 얘기하고자 한다. 제조업자가 물건을 만들어 시장에 내다가 팔 때 백화점을 통해 팔 것인지 할인점을 통해 팔 것인지 명품 전문점을 통해 팔 것인지 전략적 판단에 따라 사업의 성공과 실패가 갈리기도 한다. 아무리 좋은 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이력서를 어느 유통 채널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지에 따라 경력이 달라지기도 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전직을 위하여 이력서를 외부에 노출시키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다. 1. HR Portal Site에 이력서 올려 놓고 구인자의 Call을 기다리는 방법 2. Head Hunt 회사에 이력서를 보내 Job offer를 받는 방법 3. 본인이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의 수시 모집에 이력서를 접수하는 방법 4. 지인을 통한 전직을 위해 이력서를 보내는 방법 상기 방법들에는 모두 장단점이 있고 경우에 따라 매우 위험한 노출일 수도 있다. 1번째 방법인 HR Portal Site에 구직자로 이력을 올리는 방안 -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Job offer를 받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Risk는 누구나 내 이력서를 볼 수 있고 내가 몸 담고 있는 회사의 상사, 사장도 내 이력서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 여기저기 이력서 뿌려 놓은 직원을 어느 회사에서 좋아할까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한번 접수된 온라인 이력서는 없애기 어렵고 꽤 오래 굴러다니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이력서를 퍼갔던 사람을 모두 찾아 강제로 없애기 전까지는 없애기도 거의 불가능하다. 필자가 아는 A회사 모 과장은 온라인사이트에 이력을 올려 놓았는데 본인이 다니는 회사의 대표이사가 보게 되어 낭패를 보게 된 경우를 직접 보았다. HR Portal Site는 회사 내에서 입지가 적은 신입사원이나 계약직, 일용직에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2번째 방법인 Head Hunt에 이력을 접수하는 방안 - 대체적으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경쟁력이 있는 회사원이 이용하기에 좋다. 헤드헌터 또는 그 서치펌의 전문분야를 잘 살펴보고 이력서를 접수하면 좋다. 전직의 목적도 있지만 마켓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도 서치펌에 이력서를 보내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한 Job offer를 받아 전직을 하게 되어도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물론 자질부족 컨설턴트를 만나 이력에 큰 과오를 범하는 경우도 있으니 신중을 기해야 된다. 3번째 방법인 입사를 원하는 회사에 수시로 이력서를 접수하는 방안 - 대체적으로 Middle Level 이하에서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많은 회사에서 채용비용을 줄이기 위해 수시로 이력서를 받아 놓았다가 필요에 따라 스펙에 맞는 후보자에게 Job offer를 해서 채용하는 방법이다.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높은 만큼 회사에서 굳이 많은 연봉을 들이지 않고도 채용한다. 자의적인 지원과 타인에 의해 Job offer를 받고 입사하는 것은 그 의미 자체가 크게 다르다. 4번째 방법인 지인을 통한 전직을 위해 이력서를 보내는 방안 - 이직의 마음을 가지고 있을 때 지인으로부터 회사에 Job offer 를 받게 되어 옮기게 되는 경우로 이 경우는 대개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의 경우가 많이 있다. 중간에 있는 소개인이 양쪽을 Bridge시켜줄 때 소개인의 대부분은 지원자 쪽보다는 회사 쪽 입장에서 연결시켜주는 경우가 많이 있다. 때론 면접, 연봉네고, 계약서 등을 생략하고 입사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이러한 인맥으로 입사한 경우 조기에 회사를 떠나게 될 때 여러 사람에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고 인간 관계도 끊어지고 오히려 인간관계로 인하여 전직 자체를 못하고 마음 고생을 하는 경우도 많다. 한번 보내진 온라인 이력서는 완전히 없애 버리기 쉽지 않다. 또한 한번 보내진 이력서가 나의 동의 없이 이사람 저 사람 퍼간다 해도 추적할 수도 없고 실질적으로 막을 방법이 거의 없다. 여기저기 이력을 광고해서 이직하는 회사원들은 회사에 Royalty가 매우 적다고 판단된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회사가 능력만 있는 직원보다 능력이 조금 부족해도 Royalty를 갖춘 사람을 더 선호할 것이다. 이력서를 여기저기 많이 노출시켜 놓은 사람은 어느 회사에 들어간다 해도 수시로 이력서를 퍼간 곳에서 면접 보러 오라는 전화를 시도 때도 없이 받을 것이고 이런 후보자에게 회사에서 큰 기여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무한 경쟁사회에 사는 우리로서 이력서 노출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보고 본인에게 맞는 지원 채널을 신중하게 생각해서 내 보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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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인재를 뽑기가 어렵다고들 한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결코 좋은 인재가 없어서는 아닐 것이다. 냉정한 시선으로 내 부의 문화를 검토해보면 어떨까. 여전히 조직 내에 학연이나 지연 등의 케케묵은 카르텔이 존재하지는 않는지, 명문대 출신 이라는 학위와 훈련된 면접 기술에 현혹되지는 않는지, 혁신 조직을 육성한다면서 위계가 암묵적으로 존재하는 인사 장치 는 없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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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용브랜드의 본질은 무엇일까. 왜 구직자가 떼로 몰려드는 기업이 있고, 그렇지 못한 기업으로 나뉘는 걸까. 채용 브랜드가 높다는 것은 결국 회사의 유니크한 기업문화 때문이다. 기업 문화만큼 규정하고 설명하기 어렵고, 적용하기 난처한 개념도 없을 것이다. 확실한 것은 진심으로 좋은 회사가 되려고 하면 인재는 알아서 찾아온다는 사실이다. 채용의 의미를 떠오르게 하는 몇 권의 책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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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용 업무를 하면서 리콜을 했던 적이 있다. 당시 채용을 결정했던 스타트업 대표이사는 한 동안 일을 해본 후 더는 같이 근 무할 수 없는 팀장을 필자에게 결자해지 해달라고 제안했다. 여러 손실과 후유증이 발생했지만, 결국 채용을 리콜시켰다. 그 런데 아무리 복기해도 과거 시점으로 돌아갔을 때 그 후보자를 추천할 수밖에 없었을 것 같다는 결론에서 벗어나기 힘들 다. 그만큼 사람은 알기 어렵다는 명제를 되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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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AI의 관심이 뜨거워진 것은 ‘알파고’의 영향이 가장 클 것이다. 기업에서는 AI시대를 준비하면서 인재를 재정의하고, 이들을 확보 및 육성하는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있다. 과연 AI시대가 도래하는 시기에는 어떤 사람들이 각광을 받게 될 것인가? AI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과 인재의 방향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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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인이라면 누구라도 임원을 꿈꾼다. 하지만 누구나 갈 수 없는 자리기도 하다. 임원은 빛을 내지만, 그만큼 고된 자리다. 회사가 부여한 소임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보듬어야 하는 임무도 해내야 한다. 임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빛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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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임원을 선발하는 것은 단순히 고스펙의 컬렉션을 하는 것이 아닌, 애써 일군 회사의 명운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왜 그 사람을 임원으로 채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사람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번호부터 총 4회에 걸쳐 임원선발과 평가, 보상, 유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 회에서는 중국의 역사 소설인 《초한지》속에서 인재, 특히 임원 선발의 지혜를 찾아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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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경력사원 채용을 선호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추세다. 많은 기업이 어렵게 우수 인재를 영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새로운 인재 영입과 육성은 HR의 오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서는 채용 전문가의 시각으로 외부 인재 영입시 주의사항과 이들을 조직에 적응시키는 Tip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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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인을 통해 회사에 입사한다고 하며 흔히 ‘낙하산’이란 말을 떠올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낙하산을 흔히 해당 기관의 직무에 대한 능력이나 자질, 전문성 등과 관계없이 ‘권력자’가 권력을 이용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떤 책임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이런 낙하산을 해당 조직 내부 직원의 불만을 높이고, 해당 기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도 받는다.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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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 10명 중 6명은 경력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평판조회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5명은 후보자의 평판이 채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얼마 전 실시한 모 금융지주회사의 회장 선발 과정이 화제가 됐다. 통상적으로 최종 합격자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평판조회를 진행해 2차 후보자를 선발했다. 이것이 알려지면서 평판조회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더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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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헌터가 바라본 성공적인 이직을 하는 사람의 특성은 무엇일까. 당연한 말일지 모르나 ‘현재에 충실하되, 적합한 기회를 잡는 사람’이다. 성공적인 이직 타이밍을 잡기 위해 늘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막상 그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은 현재에 충실해 훌륭한 평판 등을 쌓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평가에 직무능력 못지않게 사람의 인성을 중시하는 곳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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