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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웨이 컨설턴트가 전해드리는 Special Colum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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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 이란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나와 나의 가족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단순한 수단이 아닌 나의 가치관이나 인생관을 바꾸게 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종교에서는 직업을 단순하게 ´Job´이라고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Calling´ 이라고 일컬을 만큼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것이다. 주변 지인들에게서 헤드헌팅 업계에서 일하니, 이직할 만한 좋은 회사를 추천해달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래서 어떤 회사를 선호하느냐고 물어보면, 꼭 대기업이 아니어도 괜찮으니 야근이 없고 돈 많이 주고, 복지가 좋은 회사면 좋겠다는 대답을 한다. 그리고 저마다 원하는 조건들을 하나씩 가져다 붙이면, 그 모든 요인을 다 충족하는 것은 결국 회사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최근 회사에 만족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다른 사람의 회사 구성원이 되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다. 필자는 헤드헌팅 업계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만나본다.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정년퇴직을 앞둔 임원까지 두루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만나고 그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세대별로 구직활동과 직업을 선택하는 성향 등에도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낀다. 대학 졸업과 동시에 한 회사에서 평생을 바쳐서 일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조직생활의 답답함과 부담을 느끼고 파트타임 잡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참조 할 것은, 필자는 한국 사회의 직업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며, 더욱 정확하게 이야기하기 위해 베이비붐세대, IMF 이전 세대, IMF 이후 세대, 그리고 현재의 세대로 구분하기로 하니 착오 없기를 바란다. 과거 우리나라 발전의 근간은 제조/화학/건설 산업 등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 시작하였다. 현재 대한민국의 눈부신 경제발전, 해외 수출 증가와 빈부의 격차, 부동산 시장의 붐을 일으킨 베이비붐세대와 그 이후에 태어난 세대들 간 삶의 가치관, 직업 선택의 기준은 다르다. 현재의 40대 후반, 50대, 60대의 세대들에게 직장은 내 평생의 열정을 쏟는 곳이었다. 즉 처음 들어간 회사에서 충성하는 마음으로 은퇴하기 전까지 일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의 회사들은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에 기여했던 대표적인 회사들이었으며, 당시 회사원들은 대기업에 들어가서 평생 직장이라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했다. 베이비붐 세대들은 한국 사회의 발전과 경제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경제산업의 호황기를 가져오면서 시민들의 의식과 기대수준이 높아지게 된다. 그 이후 IMF 이전 세대들은 대학교를 졸업하여 대기업, 중소기업에 들어가서 무난하게 일을 할 수 있던 세대들이었다. 그러나 이후 IMF 세대들은 조금 다른 성향으로 변모하게 된다. IMF는 당시 수많은 청년 실업자들을 낳았으며, 경제는 침체되는 국가적으로 큰 위기를 맡게 된다. IMF는 한국 직업 시장의 트렌드를 바꾸는 데 한 획을 그은 사건이었다. 취직이 어렵던 상황적인 요인도 있었지만, 회사원들은 회사가 나를 평생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회사 업무와 연관된 것들 외에 다른 전문자격증 공부나, 외국어, 직무와 커리어 관련 교육, 자기 계발서를 통한 성찰 등을 통해 자기 계발에 시간을 투자한다. 또한, 한 회사에서 오래 일하는 것에 올인하기보다는 업무 능력과 몸값을 높여 더 좋은 회사로 옮기고, 좋은 조건과 비전이 있다면 근속년수와 무관하게 이직을 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Life style과 일의 균형을 중요시하며, 취미와 여가 등, 이전 세대들은 사치라고 생각한 삶의 문화와 트렌드들이 나타나게 되면서 이것이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다. 꼭 회사에서 일하면서 Nine to Six 의 판에 박힌 듯한 Life Style이 아닌 전문 기술을 가지고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개인사업, 파트타임 등의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펼쳐지게 된다. 지금의 20대~30대 초 중반 세대들이 직업 선택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여유로운 삶과 안정적인 수입이다. 본인에게 맞지 않은 조직문화를 참아가면서 회사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최근 가까운 지인인 A는 잘 다니던 대기업에 과감히 사표를 던지고, 안정적인 수입과 여유로운 생활이 보장되는 중소기업으로 옮긴 사례가 있었다. 그때, 가족들의 반대가 심했다고 한다. 베이비붐세대인 A의 아버지께서는 특히 반대가 더 심하셨다고 한다. A의 부모님 세대와 A는 다른 직업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직업 선택의 폭은 넓고, 그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나중에는 지금까지의 트렌드와는 또 다르게 변모하리라 생각된다. 인간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고 빨리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난 동물이다. 만약 또 다시 금융 위기나 세계 경제와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건들이 발생한다면 지금과는 판이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도 외부적인 나쁜 영향을 받지 않고, 본인만의 확실한 직업 철학을 가지면 좋겠다. 그것이 전문자격증이거나 외국어 실력처럼 겉으로 보이는 것이 아닌 내면적인 나를 이해하고 내 가치관에 맞는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하루하루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즐거운 회사에서 일하기를 바란다. 요즘 사회 초년생이나 대학교 졸업을 앞둔 친구들이 커리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이야기를 해보면,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깨닫지 못하고 방황하다 재능이 있음에도 너무 쉽게 포기해버리는 안타까운 케이스가 많이 있었다. 그 친구들에게는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참고 묵묵히 일을 하면서 성과를 이루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조언을 해주고 싶다. 우리 모두 출근이 즐거운 회사, 하루하루 가슴 설레는 회사에서 일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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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는 최근 흥미로운 리서치 결과를 한 가지 보았다. <직장생활 도움 안 되는 스펙 BEST 4> 고학력 (24.7%) 공인어학성적 (20.4%) 아르바이트 등 사회경험(19.4%) 학벌 (16.7%) 석, 박사 학위 이상의 고학력이나 공인 성적들이 직장생활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보여주는 능력이나 인맥관리 능력 등이 더 중요함을 방증하는 결과가 아닐까. 직장 생활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분이 `직장 내 인간관계`임을 감안한다면 지극히 당연한 리서치 결과이다. 직장인들의 `사회생활`이라는 단어에는 그들의 고단함이 고스란히 묻어 나온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 `사회`라는 단어를 뒤집으면 `회사`가 된다.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사회생활=회사생활`이 되어버린 현대의 직장인들의 삶과도 같이. 이 시대에 수 많은 회사 생활 가이드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기에, 모두 불평 불만 없이 즐거운 회사 생활 내지는 사회 생활을 영위하고 싶은 마음에서일 것이다. 즐거운, 행복한 직장 생활에는 특별한 비결이 있을까? 투덜거림도 습관이다. 까칠한 상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지친 동료에게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그들에게 둘러 쌓인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사직서를 수십 번 들었다 놨다 하는 모습은 낯설지 않을 것이다. 이왕 직장 생활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면 슬기롭게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 내 창의 크기를 넓혀 상대방을 바라본다면 내생각도 빛나 긍정의 에너지로 내 직장은 나로 인해 환해지리라. 힘든 직장생활을 어떻게 긍정의 에너지로 변환시킬지는 오롯이 내 몫이다. 삼삼오오 뒷담화를 애써 칭찬으로 이어보자. 내가 친 거미줄에 얽혀 벗어나지 못함을 타인의 탓으로만 돌리던 어리석음이 차츰 긍정의 에너지로 변화되어 어느새 그 거미줄을 벗어나 있을 것이다. 칭찬하는 습관은 윈-윈(win-win)이 아니겠는가. 지친 동료에게 어깨를 내어주고, 까칠한 상사의 감성 리더십을 자극시켜보자. 한결같이 늘 바쁘기만 한 직장에서 미소를 머금게 하는 한편의 시와 같은 위안이 당신이라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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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직을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바로 이력서입니다. 누구나 선호하는 기업일수록 많은 사람들이 지원을 하기 때문에 쏟아지는 이력서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이력서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첫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이력서 작성에서 막막함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종이 몇 장 안에 자신을 알리고 수 년간의 자신의 업무능력과 자질에 대해 효과적으로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몇 가지 포인트만 알면 좀 더 쉽게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본인의 시선에서 쓰는 것이 아니라 검토하는 사람의 시선에 맞춰 무조건 많은 내용으로 자신을 알리기 보다는 최대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ducation 고등학교부터의 학력을 기입하되 재학기간, 학교명, 전공명, 학점 외 장학금, 우수입학 및 우수졸업 등 우수성적을 나타낼 수 있는 항목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예) • 1997. 03 ~ 2003. 02 : OO 대학교 경영학과 (수석입학 / 산학장학생) Language Skills 외국어 능력 부문은 上.中.下나 단순 점수만 쓰지 말고 해당 외국어를 사용하며 업무를 했거나 연수를 받았던 구체적 경험을 명기합니다. 예) • 영어 上 • TOEIC 950 (2000. 03) • 해외업체들과 다수 프로젝트 참여시 영어로 업무 (보고서, Conference call, Mail 등) • 1999 .01 ~ 1999. 12 : 캐나다 어학연수 및 봉사활동 Professional Experience 기술 시 유의할 사항으로는 경력직 이직이기 때문에 업무의 단순 나열이 아닌, 구체적인 성과를 숫자로 표현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력이 앞으로 하게 될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염두에 두고 업무 능력은 최대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되 지금까지의 경력이 잘 들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요 담당업무 및 실적은 경력직 이직이기 때문에 매출은 어떻게 확대 시켰는지 신규로 어떻게 프로모션을 했는지 구체적인 성과를 숫자로 표현해야 합니다. 예) 2003. 03 ~ 현 재 OOOO / OOOO팀 / 과장 (본인이 재직했던 회사가 누구나 아는 인지도가 높은 회사일 경우에는 회사명만 기재하고, 외국계 또는 중견기업인 경우 회사의 규모 및 사업분야에 대해 함께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내 OO 업계 4위 (2010년 영업이익 기준) - 2009년 매출액 약 5,000억원 및 근무 인원수 1000여명 • OO 시장환경 분석 및 성장을 위한 신규사업 기회 파악 및 전략수립 • 매출 OO% 성장 및 영업 이익율 OO %증가 • 시장 점유율 OO % 증가 Others 본인의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교육 이수사항, 취득 자격증, 수상내역 등을 기입합니다. 예) • OOOOOO Certification (발행처) • OOO 본사 Top Talent Employee 선정 (2008. 03) • OOO 컨설턴트 교육과정 수료 • OO대학교 학생회장 역임 (2002) Summary 마지막으로 본인의 경력이나 평가를 본인의 색깔을 담아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예) [주요 업무경력] • 경영기획: 손익관리 및 분석, 연간 및 3개년 경영계획 및 사업계획 작성 • 전략기획: 각종 전략 보고서 작성 및 사업성 검토 (DCF 분석을 중심으로) • 경영관리: KPI 평가 진행(BSC 관점 일부 도입) [업무스타일] • 최대한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정량적 데이터로 분석한 자료 도출 • 보고서 방향에 대한 수시 중간점검 및 feedback 통해 communication [성향] • communication을 중시함 • 업무의 능률 향상을 위해 업무에서나 휴식에서나 즐거움을 찾고자 함 • 원활한 업무를 위해 팀 내뿐 아니라 팀 외 직원들과의 관계도 중시하여 매주 1, 2회 이상 식사 및 음주 등 참여하려 노력함 Key Achievement 가장 내세울만한 구체적인 성과물 또는 업적을 간략히 2~3개만 Highlight 시켜 뛰어난 인재라는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예) • OOO 프로젝트 → 원가절감 및 Service Quality 향상 (직접적인 수익 반영) • 관련 계열사 기술 로드맵 설립 및 방향성과 체계 구축 경력직의 이력서 작성은 단순한 이직 준비 단계를 넘어 본인의 경력을 뒤돌아 보면서 문제점을 진단하여 앞으로의 Career Path를 다시 생각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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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인재를 뽑기가 어렵다고들 한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결코 좋은 인재가 없어서는 아닐 것이다. 냉정한 시선으로 내 부의 문화를 검토해보면 어떨까. 여전히 조직 내에 학연이나 지연 등의 케케묵은 카르텔이 존재하지는 않는지, 명문대 출신 이라는 학위와 훈련된 면접 기술에 현혹되지는 않는지, 혁신 조직을 육성한다면서 위계가 암묵적으로 존재하는 인사 장치 는 없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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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용브랜드의 본질은 무엇일까. 왜 구직자가 떼로 몰려드는 기업이 있고, 그렇지 못한 기업으로 나뉘는 걸까. 채용 브랜드가 높다는 것은 결국 회사의 유니크한 기업문화 때문이다. 기업 문화만큼 규정하고 설명하기 어렵고, 적용하기 난처한 개념도 없을 것이다. 확실한 것은 진심으로 좋은 회사가 되려고 하면 인재는 알아서 찾아온다는 사실이다. 채용의 의미를 떠오르게 하는 몇 권의 책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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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용 업무를 하면서 리콜을 했던 적이 있다. 당시 채용을 결정했던 스타트업 대표이사는 한 동안 일을 해본 후 더는 같이 근 무할 수 없는 팀장을 필자에게 결자해지 해달라고 제안했다. 여러 손실과 후유증이 발생했지만, 결국 채용을 리콜시켰다. 그 런데 아무리 복기해도 과거 시점으로 돌아갔을 때 그 후보자를 추천할 수밖에 없었을 것 같다는 결론에서 벗어나기 힘들 다. 그만큼 사람은 알기 어렵다는 명제를 되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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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AI의 관심이 뜨거워진 것은 ‘알파고’의 영향이 가장 클 것이다. 기업에서는 AI시대를 준비하면서 인재를 재정의하고, 이들을 확보 및 육성하는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있다. 과연 AI시대가 도래하는 시기에는 어떤 사람들이 각광을 받게 될 것인가? AI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과 인재의 방향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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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인이라면 누구라도 임원을 꿈꾼다. 하지만 누구나 갈 수 없는 자리기도 하다. 임원은 빛을 내지만, 그만큼 고된 자리다. 회사가 부여한 소임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보듬어야 하는 임무도 해내야 한다. 임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빛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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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임원을 선발하는 것은 단순히 고스펙의 컬렉션을 하는 것이 아닌, 애써 일군 회사의 명운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왜 그 사람을 임원으로 채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져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사람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번호부터 총 4회에 걸쳐 임원선발과 평가, 보상, 유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 회에서는 중국의 역사 소설인 《초한지》속에서 인재, 특히 임원 선발의 지혜를 찾아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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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경력사원 채용을 선호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추세다. 많은 기업이 어렵게 우수 인재를 영입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새로운 인재 영입과 육성은 HR의 오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서는 채용 전문가의 시각으로 외부 인재 영입시 주의사항과 이들을 조직에 적응시키는 Tip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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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인을 통해 회사에 입사한다고 하며 흔히 ‘낙하산’이란 말을 떠올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낙하산을 흔히 해당 기관의 직무에 대한 능력이나 자질, 전문성 등과 관계없이 ‘권력자’가 권력을 이용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떤 책임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이런 낙하산을 해당 조직 내부 직원의 불만을 높이고, 해당 기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도 받는다. 물론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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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 10명 중 6명은 경력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평판조회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5명은 후보자의 평판이 채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얼마 전 실시한 모 금융지주회사의 회장 선발 과정이 화제가 됐다. 통상적으로 최종 합격자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평판조회를 진행해 2차 후보자를 선발했다. 이것이 알려지면서 평판조회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더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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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헌터가 바라본 성공적인 이직을 하는 사람의 특성은 무엇일까. 당연한 말일지 모르나 ‘현재에 충실하되, 적합한 기회를 잡는 사람’이다. 성공적인 이직 타이밍을 잡기 위해 늘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막상 그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은 현재에 충실해 훌륭한 평판 등을 쌓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평가에 직무능력 못지않게 사람의 인성을 중시하는 곳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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