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등 기업가 정신, 그들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한국 독자위한 친필 메시지 담은 특별보급판 출간
작지만 강한 세계 1등 기업의 성장비결과 경영 노하우를 담은 세계적 베스트셀러 <히든 챔피언>의 특별보급판이다. 현대 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터 드러커 이후 살아 있는 세계 최고의 경영학대가로 ‘유럽의 피터 드러커’라 불리며, 독일이 낳은 초일류 경영학자로 인정받는 헤르만 지몬의 25년 연구의 결정판인 <히든챔피언>이 저자 방한을 기념으로 <히든챔피언 특별보급판>으로 더욱 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 책은 2008년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2008삼성경제연구소 ‘CEO가 읽을 책’에 선정되는 등 많은 CEO와 직장인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꼭 읽어야 할 경영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연매출 4,340억, 평균수명 61년이 넘는 <히든 챔피언>의 독특한 경영노하우는 진정한 기업가의 정신은 무엇인지, 내실 있는 성장과 세계화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하게 만든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방대한 기업 자료와 2000여 기업을 발로 뛰어 건진 생생한 현장 사례,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냈다는 평이다.
헤르만 지몬은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는 한국 독자에게 보내는 특별 서문을 통해 “현재 한국경제가 위기라는 뉴스를 들었다. 그럴 때일수록 원칙이 중요하고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만드는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이 미래지향적인 경제강국으로 가는 귀중한 힌트가 될 것이다. 특별보급판은 매우 전문적인 내용을 줄여 더욱 실용적이고 현실 적용가능한 핵심내용만 담았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보급판에는 세계에서 최초로 한국 독자만을 위해 보내온 헤르만 지몬 교수의 자필사인이 수록됐다.
끈질긴 경쟁력으로 승부한 진정한 승리자
<히든 챔피언>은 이름도 들어본 적 없지만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당당하게 성공을 거둔 알짜배기 기업들의 성공 비결과 경영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그 어느 때보다 지금, 놀라운 경영과 전략들을 지속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기업은 대기업이 아니라 히든 챔피언이라고 확신한다. 지극히 평범한 회사지만 목표를 겨냥한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시장의 선두를 자치한 회사들이기 때문이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경쟁우위를 점한 풍력에너지 설비회사 에네르콘, 규모가 아니라 경쟁력으로 승부한 푸츠마이스터, 진정한 세계화로 세계시장 80%를 점유하고 있는 바더 등 그들이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어떻게 경쟁사들을 물리치고 성공을 거두는지, 또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가는지도 자세하게 나와 있다. 강만수 경제팀이 휴가 때도 손에서 놓지 않고 정독한 책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 목차 -
1장 히든 챔피언의 신화
21세기 히든 챔피언의 조건과 선정기준
세계의 대표적인 히든 챔피언 50
히든 챔피언 기업의 기초 자료
그들은 어느 정도 성공하는가?
히든 챔피언의 소속 국가와 소재지
왜 그들은 은밀하게 움직이는가?
히든 챔피언들에게 배울 점들
핵심요약
2장 성장과 시장지배력
히든 챔피언이 되기 위해 먼저 해야 할 것들
성장, 성장, 성장
히든 챔피언에서 빅 챔피언으로
중간 규모 회사의 폭발적 도약과 이유
성장하는 난쟁이들
일부러 성장하지 않는 회사들
직원 수와 매출액의 관계
성장원동력 두 가지
시장지배력의 중요성
시장지배력을 구성하는 특징
시장점유율의 변화
좋은 시장점유 대 나쁜 시장점유
짧게 보지 말고 길게 보라
핵심요약
3장 시장과 집중
시장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좁은 시장, 큰 기회
히든 챔피언들의 시장 정의법
집중화-전략의 첫번째 기둥
집중을 강화하는 생산전략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법
집중의 세 가지 리스크
유연한 다각화로 극복하라
핵심요약
4장 세계화
세계화-전략의 두 번째 기둥
세계화는 성장원동력
상표를 세계화하라
세계화의 규모와 실리
매출액의 지역적 이동
개별 국가 시장에서의 전략
주목할 만한 미래시장과 리스크
중국-가장 매력적인 미래시장
인도-놓치면 안 될 시장
동유럽과 러시아-전망이 밝은 시장
일본-특수해서 더 중요한 시장
세계시장 진출의 두 가지 전략
외국어 구사능력과 해외 경험은 필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입지 선정
핵심요약
5장 고객과 서비스
고객과 관계 맺기
고객의 요구 중 가장 중요한 것
고객 의존도와 리스크
고객과 가까워지기
서비스의 차별화
핵심요약
6장 혁신
혁신의 다양한 방법들
수준 높은 혁신
혁신의 원동력
혁신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경영 혁신&조직 혁신
핵심요약
7장 경쟁
경쟁 구조와 태도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력’으로 본 히든 챔피언
경쟁우위를 평가하는 세 가지 기준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경쟁에서 우월함 보여주기
원가경쟁력
강력한 경쟁사를 옆에 두라
과도한 경쟁의 폐해와 교훈
핵심요약
8장 자금조달, 조직과 주변 환경
자금조달 노하우와 특징
성공적인 조직의 특성
가치창출을 위한 효과적인 조직
자체생산비율과 아웃소싱의 조화│자체 기계 제작의 이점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될 두 가지, R&D│전략적 평가│전략적 제휴
산업 클러스터의 영향
기업인 클러스터
핵심요약
9장 직원들
히든 챔피언은 일자리 창출자
기업문화를 판단하는 두 가지 질문
경영의 유연성
직원들의 자질 및 교육
직원의 창의력
뛰어난 인재들의 확보
핵심요약
10장 리더십
재산 구조와 경영 구조
경영을 위한 세 가지 요소
리더십의 연속성
20~30대 젊은 CEO
우먼 파워 히든 챔피언
최고 경영자의 국제화
히든 챔피언 경영자의 공통점 다섯 가지
기업가형 경영자의 특징
완벽주의형 경영자의 특징
리더십 스타일의 두 가지 측면
경영 후계자 선정과 어려움
핵심요약
11장 히든 침피언에게 배우는 교훈
리더의 의지와 목표
높은 성과를 올리는 직원들
자체생산비율
분권화
집중
세계화
혁신
고객 관계
세 개의 원과 여덟 가지 교훈
전략 입안자를 위한 교훈
‘A뿐만 아니라 B도’라는 교훈
작은 회사들을 위한 교훈
중간 규모의 회사를 위한 교훈
대기업을 위한 교훈
투자자들을 위한 교훈
지역 및 국가를 위한 교훈
핵심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