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영전문지 <패스트 컴퍼니>에서 뽑은 ‘올해를 빛낸 Smart Book’ 선정
순간적인 아이디어나 생각을 비즈니스 창의성으로 구현하라!!
“창의적인가, 창의적이지 못한가?” 개인에게는 ‘유능한가, 유능하지 못한가’의 문제이며, 기업에게는 ‘부를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이기도 하다. 그래서 모든 개인과 기업은 창의적이길 열망하지만, 한편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때마다 한계를 느끼거나 좌절하곤 한다. 이 책은 스스로 “창의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창의성이 문제가 아니라 창의성에 대한 당신의 개념이 문제”라고 주장한다. 더 큰 부와 성공을 원한다면 피카소처럼 생각할 필요가 없다.
부와 성공을 만드는 창조력은 피카소의 창의성이 아니라 헨리 포드가 발휘했던 ‘비즈니스 창의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창의성이 무엇인지 깨우쳐주며, 우리 안에 잠들어 있는 비즈니스 창의성을 깨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생각에 목말라하는 경영자와 직원들에게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느냐?”는 궁금증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 목차 -
머리말|생각을 경쟁력으로 바꾸는 비즈니스 창의성
1부 창의성에 관한 오해와 진실
당신이 착각하는 몇 가지 진실
창의성은 크게 오해받고 있다|착각이 부른 갖가지 오류|피카소가 아니라 포드처럼 생각하라
신이 미친 걸까, 아니면 내가 미친 걸까?
영감은 신이 불어넣어 준다?|‘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이거나|창의성에도 논리가 필요하다
2부 비즈니스 창의성이 만들어지는 과정
뇌는 나름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유레카는 늘 예고없이 찾아올까?|두뇌는 한꺼번에 여러 일을 수행한다|두뇌가 만족감을 느낄 때|영감은 수면을 통해 깨어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벌어지는 일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거지?|정보는 꿈속에서 재조합된다|수면은 창의성의 인큐베이터
어떤 감정이 ‘새로움’을 자극하는가?
감정이 일으키는 창조의 파장|마음의 힘은 조절이 필요하다|깨달음의 순간을 기억하라|깔때기에 남겨진 아이디어
3부 비즈니스 창의성을 깨우는 5가지 열쇠
호기심:호기심은 모든 한계를 초월한다
‘필요’가 먼저인가, ‘호기심’이 먼저인가|나이가 들면 호기심도 감소할까?|에디슨은 최초가 아니었다|누구도 호기심을 독점하지 못한다|필요가 아닌 호기심에 반응하라
제약:제약이 없으면 아이디어도 없다
돌에서 물을 짜내는 사람들|시간이 만드는 제약|비용과 창의성의 관계|답은 질문 안에 있다
연관성:어떤 연관성이 아이디어를 도출시킬까?
아인슈타인의 뇌가 말하는 것|서로 다른 것들이 연관될 때|창의성, 그 이전은 연관성l연관성을 작동시켜라l전문화가 창의성을 죽이고 있다l계몽주의 시대의 교훈l생각을 포기하지 말아라
관습:관습에도 도전장을 던져라
관습은 창의성의 덫이다|상자에서 벗어나는 훈련|기능적 고착을 막아라|문화가 미치는 영향|상자 안에서 안주할 것인가?
코드:밀리언 달러 아이디어를 만드는 코드
10년의 법칙VS창의성 코드|모든 경험은 코드로 통합된다|‘창의적 천재’ 아론 스펠링|연쇄 창업가 스텔리오스의 코드|나만의 창의성 코드를 완성하라
맺음말|비즈니스 창의성을 유지하는 네 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