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패션 온라인 MD들의 영역은 채널 영업 혹은 판매를 위한 마케팅 업무에 주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10년 전부터 기존의 리테일 시장의 유통망이 백화점과 대리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의 구조를 가지고 움직이던 부분에서 온라인 유통으로 매출이 확대 되면서 새로운 직무들의 필요성이 생기기 시작 하고 있다. 특히, COVID19라는 팬더믹을 기점으로 패션 판매 시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이 변화 된 것은 현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상황이다.
오프라인 유통 마켓이 모두 프리징 되면서, 브랜드들은 이미 기획하고 생산한 제품들을 온라인시장에 주력 하여 판매 하는 상황이 되었고, 물론 소비자 역시 비대면 활동이 사회전반의 주를 이루면서 온라인을 통한 소비에 의존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는 국내 브랜드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그 동안 온라인에서의 판매가 이루어 질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한 하이앤드 브랜드 에서도 급속도로 상승 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매해 온라인 매출이 200%가 넘게 성장 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는 부분 이고, 온라인 마켓만을 겨냥한 브랜드들이 속속들이 나오는 것에서도 얼마만큼 온라인 마켓이 중요해 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유통업계의 변화가 생기가 보니, 직무들의 변화가 생기면서 세분화되어 좀더 전문가를 찾기에 이른다. 이에 새롭게 등장한 직무가 온라인 기획 MD이다.
기존의 온라인MD들이 하던 업무 영역에서 좀더 심도 깊게 전문적인 온라인 제품 개발에 집중을 두어 업무를 해야 하는 직무이다.
앞서 말했든, 기존의 온라인 MD들은 이미 소비자가격이 정해진 제품을 온라인의 어떤 채널에 노출을 시켜서 어떤 조건(할인딜 혹은 이벤트등)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 할지에 중점을 두었었다.
하지만 온라인 기획 MD의 직무는 다르다. 전 시즌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다음 시즌에 판매할 스타일을 정하는 것 까지는 온라인 MD와 같은 업무일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온라인 기획 MD는 여기에 추가적으로 해야 하는 부분들이 더 있다.
일단 리테일(오프라인의) 기획MD들이 진행하던 것과 같이, 시즌별 트랜드 전망을 통하여, 앞으로 진행할 스타일의 변화와 그에 따른 소재를 정해야 한다. 그리고, 판매 예상 타겟에 따른 물량기획을 해야 하고, 그에 따른 생산할 제품의 스타일수, 스타일별 수량 및 원가를 산정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 층을 파악하는 데부터 시작이 된다.
그렇다면, 온라인 마켓에서 중요한 직무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기획 MD가 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하는 자격조건은 무엇일까.
1) 브랜드의 포지션과 타겟 소비자 층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2) 온라인 상에서의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3) 경쟁 브랜드의 제품 과 판매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소비자에 니즈에 따른 다음 시즌의 트랜드를 파악하여 제안할 제품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
5) 판매데이타에 따른 물량기획 및 판매단가를 산출 할 수 있어야 한다.
위의 부분들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기획MD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질이고, 추가적으로 매출을
일으킬 상품과 브랜드의 칼라를 유지해갈 상품을 함께 기획 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비율로
베이직아이템들을 기획할지, 히트아이템 상품구성을 할지를 기획을 할 수 있어야, 전문적인
온라인 기획MD라고 할 수 있을 것 이다.
최근 들어 리테일 기획 MD들이 온라인 기획 MD 로 직무를 전환하기 시작하는 움직임이 있다.
하여, 일시적으로 기획 MD들의 부족현상도 업계에서 종종 보여지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기존의 기획 MD들의 입지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대기업들이 리테일(백화점등)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에서 판매채널이 리테일 에서 온라인으로 완전히 넘어가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없던 온라인 기획MD의 직무가 증가된 것은 사실이지만, 본연의 기획 MD 직무는 계속 되어지는 상태에서, 온/오프라인 유통판매 채널을 모두 통찰해야 하는 것으로 업무의 스펙트럼이 더욱 더 넓어질 것이다. 앞으로 온라인 기획MD의 자질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기획MD로써의 입지를 계속 구축해 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진다.
온라인기획MD를 찾는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이고, 중요한 직무의 하나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지연 컨설턴트 / katk@nterw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