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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1. 개요

브레인스토밍은 1941년 BBDO 광고대리점의 Allex F. Osborn이 광고관계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고안한 일종의 회의방식이다.
이 기법은 아이디어의 발상과 평가를 철저히 분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 없이
"열린 마음" 혹은 "자유로운 사고"를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브레인스토밍은 널리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질(質)"과 관계없이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함으로써 문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이 기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용한다:
_. 문제에 대한 존재 가능한 근본 원인을 모두 찾으려 할 때
_. 문제의 해결책을 찾으려 할 때
_. 어떤 개선활동을 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_.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_. 팀의 창조성을 촉진시키려 할 때
_. 공정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으려 할 때
_. 팀의 참여를 통해 공정, 제품, 그리고 서비스에서의 혁신을 시작하려 할 때

브레인스토밍에서 리더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역할이 중요하다.
리더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

_. 기록원의 역할을 병행하기도 한다.
_.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를 설명하고 및 브레인스토밍의 규칙을 설명한다.
_. 팀원이 문제에 집중하도록 독려한다.
_. 4가지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감독한다.
_. 아이디어 창출에 참여하지 않는다. 브레인스토밍의 결론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_. 아이디어가 지엽적으로 흐를 때 그 방향을 전환하도록 유도하여 여러 방면의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브레인스토밍을 실행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기는 하나 만능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선 브레인스토밍은 광범위하거나 복잡한 문제일 경우에는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단순하고 명료한 문제에만 사용해야 한다.
또한 문제의 성격상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번에 해답을 얻을 수 있는 문제가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브레인스토밍은 리더의 자질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참가자들에게 의존하는 방법이기는 하나 리더의 능력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적용절차

팀이 브레인스토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다음의 몇 가지가 마련되어야 한다:

_. 기록원 2명. 반드시 팀원일 필요는 없다.
(아이디어는 대단히 신속하게 나올 때가 많으므로 기록원 한 명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_. 플립차트, 보드마커(매직펜)
_. 테이프 (플립차트의 각 페이지를 벽에 붙이는데 사용)
_. 시계 (어떤 팀은 시간을 정해놓고 일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세션에 걸리는 시간을 재기 위해
시계가 필요할 수도 있다)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브레인스토밍을 실행한다.

[단계 1] 6∼12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지는 그룹을 선발한다.
이때 구성원의 수가 너무 많으면 많은 아이디어를 모두 수용하기 어렵게 되므로
13명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단계 2] 리더와 기록원을 선발한다. (미리 정해놓지 않은 경우)

[단계 3]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리더가 문제를 정의한다.
기록원은 이것을 플립차트에 기록한다.

[단계 4] 리더는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하고 다음의 중요한 규칙들을 설명한다.
_. 비판금지 : 어떤 제안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는 보류되어야만 한다.
_. 자유분방 : 우스꽝스럽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모든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엉뚱한 아이디어일수록 더 좋다.
_. 아이디어는 색다른 시각으로부터 올 때가 많다.
_. 수량추구 :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훌륭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_. 결합개선 : 참가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바꾸거나 두세 개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훨씬 더 좋은 아이디어로 만들 수 있다.

[단계 5] 그룹의 구성원들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때 위의 네 가지 규칙을 계속 준수하도록 한다.

[단계 6] 기록원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즉시 플립차트에 기록한다.

[단계 7] 아이디어가 충분히 나왔으면 잠시 휴식을 취한 뒤에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한다.


3. 적용사례

문제 : 일을 할 때 부서간 협력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_. 목적의식을 조성한다.
_. 훌륭한 관리자를 고용한다.
_. 요술방망이를 휘두른다.
_. 훌륭한 요정을 고용한다.
_. 사교적 소풍을 장려한다 : 예를 들면, 크리스마스 파티
_. 부서간의 전략적 결속을 추진한다.
_.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토의한다.
_. 공동의 문제를 논의한다.
_. 관리기관의 컨설턴트를 초빙한다.
_.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해서 아이디어를 낸다.
_. 모든 부서를 없애버리고 컴퓨터 한 대로 대체한다.
_. 컴퓨터를 없애버린다.
_. 인간관계를 향상을 장려하고, 기계적 사고를 배격한다.
_. 부서간 업무 분담
_. 부서간 업무 풍성화 또는 부서간 업무 확대
참고 : 어떻게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로부터 발전되는지 주목할 것 : 2-->3-->4-->9,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