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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격려를 받으면 일을 더 잘하게 됩니까?
저자가 리더십 수업을 듣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 “최상의 성과를 거두는 데 격려가 필요합니까?”
그 대답은 어떠했겠는가? 응답자 중 60퍼센트 정도만이 격려가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이전의 조사에서 격려를 많이 하는 리더와 일하는 사람일수록 더 높은 성과를 올린다는 결과가 나왔으므로
당연히 대부분 “그렇다”는 대답이 나올 줄 알았던 것이다. 격려는 필요 없어요. 그런 거 없어도 일을 잘할 수
있으니까요.” “전 책임감도 있고 솔선수범하는 편이에요. 누군가 옆에 와서 일을 잘한다고 말하는 거라면
모를까, 격려를 바란다는 것은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거 아닌가요?”

그래서 저자는 질문을 조금 바꿔보기로했다. “격려를 받으면 일을 더 잘하게 됩니까?” 이번에는 98퍼센트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아니라고 한 사람은 겨우 2퍼센트였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매우 만족스럽고, 격려를 받으면 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왜 격려를 많이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격려를 충분히 받아본 경험이
없어서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격려의 7가지 필수 요소
마음을 격려하는 기술의 기초는 리더의 행동이다. 인지할 수 있고, 학습되고, 반복적이며, 사람들에게 특별한 느낌을 주면서도 기업의 목표 기준을 강화하는 행동임을 알 수 있다. 이 의견들을 통해 격려의 7가지 필수
요소를 찾아낼 수 있었다. 리더는 마음을 격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1. 명확한 목표 기준을 설정한다.

2. 최상을 기대한다.

3. 관심을 기울인다.

4. 대상에 맞게 인정한다.

5. 이야기를 들려준다.

6. 함께 축하한다.

7. 모범을 보인다.

- 출처 : '격려의 힘' 제임스 M. 쿠제스| 최주연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