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모든 사람이 읽고 쓸수 있지만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다. 단순한 의사소통 기법 몇가지가 직업과 취업면접준비등 개인적인 삶에 큰 차이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또한 직장에서의 성공 확률은 수 백배 상승할 것이다.
존중하는 마음
이러한 토대의 첫번째 구성요소는 설득 대상자에게 존중하는 태도와 존경하는 마음이다. 이 요소를 갖추지 못하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잠재력은 사그라진다. 눈동자를 이리저리 굴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손을 만지작 거리거나, 잘난 척 하거나, 혐오스러움이나 실망이나 지루함이나 조바심이나 부주의함을 드러내는 행동은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다. 부정적인 반응이나 빈정대는 말투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은 언제나 그래" 나 "당신은 절대 그런 일 못해" 와 같이 지나치게 일반화해 이야기하는 것도 그렇다. 다른것들은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이것만큼은 기억하라. 상대동료든 친구든 상관이든 상대를 존중하지 않으면 의사소통의 목표는 무너진다. 대화를 할땐 상대를 최대한 존중해야한다.
사려 깊은 태도
누군가 당신의 의견에 반대하는 것은 동의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당신의 공격적인 태도때문일수 있다. 우리는 상대의 의견과 감정, 자존심에 대해 사려가 깊은 태도를 보여주기보다는 잘난 척하기가 더 쉽다.
사람들은 상대가 잘난척한다거나 남을 고려할줄 모르는 사람이라고 느끼면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며 마음을 닫아버린다. 특히 가족 구성원들을 존중하고 존경하며 배려하는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다양한 시각
말에는 자신의 가치체계가 드러난다. 우리가 상대의 가치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대화를 시작하자마자 장애물에 정면으로 충돌할 것이다. 중요한 전달사항이 있거나, 설득할때에는 대화를 시작하거나 중요한 점을 지적하기 전에 그들의 가치체계를 이해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의 관점을 명백하게 이해하지 못했다면, 대화를 시작하고 나서라도 가능한 빨리 이해해야한다.
그들의 가치체계를 알수 있는 가장 좋은방법은 곧 바로 그들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그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며,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직접 물어볼수 없다면 그들의 생각을 알것 같은 사람에게 물어봐야한다.
출처 : 김효진컬러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