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은 어깨 관절, 고관절과 함께 우리 몸의 가장 큰 세 가지 관절 중 하나로 꼽히는 곳이자 이 세 가지 관절 중에서도 균형이 깨지기 쉬운 곳이다. 턱관절의 불균형은 턱과 연결된 목뼈를 비롯해 척추에 영향을 미치고, 머리로 올라가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해 전신 증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체형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때문에 턱관절의 균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턱 주변의 구조물에 대한 이해가 적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많다. 턱관절을 바로 잡아야 바른 몸, 예쁜 얼굴이 살아난다.
어느 날 갑자기 턱이 아프다?
원래 갑자기 생기는 병은 없다. 과거 턱관절이 이상 신호를 수차례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또는 그 증상이 대단치 않아서 병원 가기를 무시했을 뿐이다.
뒤틀린 턱, 뒤틀린 건강!
턱관절이 쪽으로 틀어지거나 어긋나면 주변의 신경과 혈관, 경맥을 압박하여 신경계 소통에 장애를 불러일으킨다. 이는 다시 부위의 조절 기능에 영향을 주어 귀의 통증, 귀울림, 내분비 기능의 이상, 소화 장애, 두통, 어깨 통증, 요통, 다리 통증, 월경통, 만성피로, 심지어 우울증과 같은 질병을 야기한다.
뒤틀린 턱 예쁠 턱이 있나?
턱에 장애가 있는 경우 불필요한 근육을 발달시킴으로써 네모 턱, 네모 얼굴을 만든다. 한쪽 턱이 유난히 튀어나와 있거나 얼굴이 비뚤어져 있다면 성형수술을 고려하기 전에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
출처 :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 '건강의 적신호 턱관절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