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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웨이 컨설턴트] 이직 후 적응

Q1. 오늘의 주제는 이직 후 적응입니다. 이직 시기, 이직 방법 등 이직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를 해도 이직 후 적응하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덜 부각이 되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이직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이직 후 적응하는 것이지요. 아무리 좋은 회사, 좋은 포지션에 만족할 만한 조건으로 이직을 하였다고 하여도 적응을 제대로 못한다면 좋은 조건이 전혀 빛을 발하지 못하니까요. 작년 ㈜ 에듀윌과 취업포탈 ㈜ 스카우트가 직장인 66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약 45%가 ‘이직 후 새로운 회사에 적응하지 못해 조기 퇴사한 경험이 있다’고 했습니다.

Q2. 45%라면 거의 2명 중 1명이 적응을 이직 후 제대로 적응을 못한다는 얘기인데요, 조기 퇴사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하나요?

이직 후 부적응을 겪은 이유로는 ‘업무가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가 53.5%로 1순위를 차지했으며, ‘입사 후 근로조건이 달라져서’는 16.3%, ‘직장 내 인간관계에 갈등이 생겨서’라는 응답도 14.0%로 나타났습니다. ‘업무성과에 대한 부담이 커서’ 7.3%, ‘조직문화에 적응하지 못해서’ 2.3% 였습니다. 참고로 이직 후 적응을 위해 필요한 기간을 묻는 질문에는 48.8%가 ‘1개월~3개월 미만’이라고 응답했으며, ‘3개월~6개월 미만’은 20.9%, ‘1개월 미만’14.0% 이었다. ‘6개월 이상’은 11.6%였습니다..

Q3. 다양한 이유네요.. 어렵고도 중요한 이직 후 적응하는 방법, 주로 마음가짐과 태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신입사원의 자세로 임하기’입니다. 이직자들이 새로운 회사에서 가지는 제일 큰 불만 중의 하나가 기존 직원에게서 느끼는 텃세입니다. 참고로 올해 5월 취업포털 커리어가 이직 경험이 있는 경력 직장인 75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8.4%가 이직 후 새로운 회사에서 '기존 직원들의 텃세를 경험했다'고 답했다고 밝혔는데요. 텃세를 느끼는 것은 물론 업무 환경의 변화에서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에서 오는 과민반응일 수도 있으나, 현실적으로 존재하기도 할 겁니다. 이것을 견뎌내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신입사원의 자세로 임하기입니다.

Q4. 신입사원의 자세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나는 많은 것을 잘 모르니까 배워야 한다는 낮은 자세입니다. 하나라도 더 배우려고 하고, 누가 무엇을 가르쳐주면 고맙고, 때로는 적극적으로 묻기도 하는 적극적이지만 겸손한 자세이지요. 이런 자세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반면, 새로운 환경에 낯설 때, 옛날 조직과 공공연 하게 비교를 하며 주변 사람들을 자꾸 가르치려 하고 부정적인 자세를 보인다면, 많은 거부감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Q6. 주변 동료가 다른 회사로 이직한 후 다시 옛날 동료와 가지는 술 자리에서, ‘여기만큼 좋은 직장 없다.. 오래 다녀라’ 이런 말 많이 듣는데요. 만약 옮겨간 직장에서 자꾸 예전 직장의 좋은 점을 들며 비교를 한다면 기존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탐탁지 않게 보이지는 않겠네요.

그렇지요. 이런 태도는 사내 네트워킹 및 조직 문화 적응에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업무 추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직 후 초반기는 신입사원의 열정과 적극성이 요구되는 시점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Q7. 신입사원의 자세로 임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새로운 사람에게 느끼는 경계심을 늦추는 효과가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무엇인가요?

단기 성과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기입니다. 경력자로써 이직을 하게 되면 회사의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빨리 새로운 환경에서 성과를 내기에 마음이 바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변 환경과 업무 체계는 낯설고, 위에서 얘기한 대로, 아무래도 예전 회사에서 익혔던 업무 체계나 방식을 그대로 쓰게 되게 되지요.. 그런 식으로 예전 회사에서는 성과를 냈을 테니까요. 문제는 예전 방법이 새로운 환경에서 항상 효과적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각 회사는 고유의 업무 체계가 있는데, 이것을 무시하고 기존 직장의 체계를 가져오려 한다면 원성도 사게 되고요. 조급해지게 됩니다.

Q8. 마음이 급해서, 새로운 환경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는 방법으로 추진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올 수도 있겠네요.

그렇습니다. 단기간에 바로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서 차근 차근 업무 체계와 새로운 환경을 익히기를 권합니다. 느리게 가는 길처럼 보이니 오히려 빠른 길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Q10. 다음은 ‘스스로를 고립시키지 않기’네요. 무슨 말인가요?

직장 생활에 일만으로 끝난다면 오히려 쉽다.. 라는 생각들 많이 하실 겁니다. 즐겁지만, 때로는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인간관계 때문에 더 힘들다 하는 분들 많은데요. 이전 직장에서는 편했던 동료와의 관계, 상하 관계가 낯 설기 그지 없는 환경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두 팔 벌려 맞아주는 것 까지는 아니지만, 좀 먼저 다가와주면 좋겠는데 항상 그런 것은 아니죠. 이직 후 초반은 왠지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기에 충분한 환경입니다.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 먼저 사람들에게 다가가시기 바랍니다.

Q11. 처음 얘기한 신입사원의 태도로 임하기 와도 일맥 상통하는데요.. 그런데 직급이 올라 갈수록 이런 태도를 가지기가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죠. 아무래도 직급이 올라가면 좀 뻣뻣해지게 되죠. 혼자서도 거뜬한 척, 전혀 문제 안되는 척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고 솔직한 태도로 주변의 도움을 청하면서 다가가시기 바랍니다. 아까 말했듯이, 먼저 도움의 손길을 뻗어주면 좋겠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죠. 먼저 적극적으로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인간관계가 이직 후 초반 가지는 불안감,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데에 많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Q12. 다음은 비현실적인 이상 깨기입니다. 무슨 말인가요?

직장과 직원 사이에도 허니문 기간은 존재합니다. 이직한 사람은 새로운 직장에 대한 핑크빛 전망을 품고 입사하게 되죠. 기존 직장에서 가졌던 불만이 해소되리라는 기대감, 새로운 직장이 가져올 비전과 기회 등에 설레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은 직장인만 가지고 있는 기대가 아닙니다. 직장 입장에서도 새로운 사람에 대한 기대는 크기 마련입니다. 전임자가 채워주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거는 기대, 인터뷰 때 보여주었던 자신 있고 의욕 있는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는 시기가 있죠. 그런데 사실 결혼 생활처럼 이런 긍정적인 생각이 영원할 순 없죠. 적어도 그 긍정도의 수준은 일반적으로 줄어들게 되며, 비현실적인 이상화는 금방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Q13. 비현실적인 기대치에 대한 조정이 서로 필요하겠군요?

네, 내가 회사에 대해서 점점 실망하는 부분이 생기는 것처럼, 사실 회사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회사가 한 사람에 대해서 안 좋은 부분을 보게 되면서 해고를 결정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직 후 짧은 기간 안에 보이는 불만으로 괴로워서 퇴사 등을 고민하게 된다면 현실적이지 못한 결정입니다. 이직을 통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 될 거란 막연한 기대는 빨리 버릴수록 본인에게 유리하며, 완벽한 조직이란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바랍니다.

Q14. 이직 후 오는 어느 정도까지의 기간은 과도기라고 보여집니다. 예전 직장의 문화와 체계를 완전히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적응해야 하는 기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밖에 없겠죠. 여유와 적극성으로 이직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 글은 MBN 라디오 브라보마이라이프 - 직장생활백서(2010년 8월 17일)에 기고한 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