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몸값은 무엇으로 결정될까?
당연히 ‘업무 능력’이다.
하지만 남성과 똑 같은 업무 능력을 보이며 일을 해도 연봉 협상에서는 남성에게 밀리기 일쑤다. 당신은 근무 시간에 충실한 것은 물론, 자기 개발을 위해 학원도 다니며 몇 개의 자격증 시험에도 통과한 상태다.
하지만 연봉은 몇 년째 제자리.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한다면 몸값은 올라 갈 수 밖에 없다. 업무 능력에 비해 만족하기 어려운 연봉을 받고 있는 당신이 짚어 보아야 할 몇 가지 항목이다.
첫째, 대인 관계가 곧 능력!, 거미형 인간이 되자.
직장에서 남자 직원들보다는 대화하기 편한 여직원들 하고만 어울리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당신은 회사의 신규사업 계획도, 새로운 경영진으로 주목 받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새로운 CEO의 성향도 알 수가 없다. 회사의 미래는 당신의 미래다. 작은 변화 하나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려면 사내의 네트웤을 이용해야 한다. 곳곳에 정보의 그물을 쳐두고 여유 있게 사는 거미형 인간이 되자.
둘째, 이직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보여라.
현재의 직장을 평생 직장이라고 생각하며, 동료들에게도 당신의 안일한 생각을 애사심으로 포장하며 공공연하게 떠들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회사에서는 더 이상 당신에게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연봉을 더 줄 필요는 더군다나 없다. 동종 업계의 변화를 꿰뚫고 있어야 하며, 같은 직종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현 직장이 당신을 합당하게 대우하고 있는지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력서를 틈틈이 준비하고 자신과 관련된 직종의 ‘open position’도 항상 체크하라.
셋째, 항상 외모에 신경 써라.
미국의 한 사례를 보면 똑 같은 학벌과 조건의 두 사람이 면접을 봤을 때 고급 양복을 깨끗하게 차려 입은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연봉을 10% 높게 책정 받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외모는 가장 쉽게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해서 보여줄 수 있는 경쟁력 중 하나다. 대단한 미인으로 보일 필요는 없지만 단정하고 깔끔하게 자신의 외모를 가꿀 수 있는 노력은 필요하다. 그러한 당신의 노력이 또 다른 업무 능력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넷째, 일하는 티를 내라.
묵묵히 일만 한다고 해서 일 잘 한다는 소리는 못 듣는다. 일을 하면서도 자신이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티를 낼 필요가 있다. 혹, 당신은 여성이고 주부라는 이유로 야근과 과중한 업무를 피하고 있지 않은가. 인터넷 서핑과 메신저로 근무 시간을 허비하며 매일 야근하고 있는 남자 직원을 한심하게만 생각하지 마라. 그런 사람들이 열심히 일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여자라고 당신을 야근에서 빼 준다고 고마워하지도 말고, 근무 시간에만 충실하면 된다는 생각도 버려라. 그 결과는 승진과 연봉 협상에서 나타날 것이다.
다섯째, 연봉 협상 테이블에서 당당하자!
본인의 능력이나, 회사에 기여한 공로는 스스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의 수치화도 가능해야 한다. 이것은 연봉 협상 테이블에서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다. 자신이 이룬 성과를 돈으로 환산해 설명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그리고 동종 업계, 같은 직급의 사람이 얼마를 받고 있는지도 꼼꼼히 파악한 후 협상에 임해야 한다. 머리 속에 최대치와 최저치의 연봉 수준을 정하되, 절대 먼저 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사측에서 희망 연봉을 물으면, 합당하게 생각하는 연봉 수준을 되 묻는 것이 좋다. 만일 최저치보다 적게 나온다면 <상당히> 적게 나왔다고 말하고 다시 협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당신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은 컴퓨터가 아니라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협상 테이블에서도 이성과 감성이 모두 작용한다.
상대가 진심으로 당신을 신뢰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협상 원칙이다.
당신의 가치는 당신을 어떻게 포장하느냐에 달려 있다.
포장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여유 있게 먼저 웃고, 당당하게 일하는 당신이 믿음직하다면 당신은 여성이기 때문에 더 인정 받는 직장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