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웨이 파트너스에서 이직 성공을 위한 조언 4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이직을 결심하나,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아, 엔터웨이가 중요한 4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
- 상 략 -
◆한 우물만 파라
대부분의 경력직 채용은 특정 분야의 업무에 대한 수행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경력 5년, 10년 차에 이직을 한다면,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와 업무숙련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경력이 짧을수록 특정 분야의 전문가라기보다는 여러 분야를 경험한 경우가 많아 이직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장기적으로 커리어 발전을 놓고 본다면,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는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다양한 업무에 대한 포괄적 섭렵보다, 특정 한 업무에 전문성을 키운 스페셜리스트(Specialist)가 되라.
◆기회와 타이밍을 잡는 과감한 선택
이직의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회와 타이밍을 잘 포착해야 한다. 현 직장에서 꾸준히 성실히 근무하고, 물러나야 할 때는 혹은 기회가 왔을 때는 과감하게 잡는 것이 중요하다. 막상 이직을 하고자 했을 때, 이미 너무 늦었을 수도 있다. 엔터웨이의 2011년 상반기 경력직 채용 공고 2532건을 분석한 결과, 임원채용 포지션은 단 6.25%에 불과했다. 대다수의 채용 포지션은 대리, 과장, 차장급으로 업계경력 5~13년 사이의 경력자를 찾았다. 경력 15년 이상의 직장인이라면, 그만큼 마켓에서의 수요가 적다는 뜻이다. 또한 한 직장에서의 오랜 경험은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 하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