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헤드헌터 17人이 전하는 | |||
|
|||
"현명한
네트워킹" 나에게 필요한 핵심인맥은? ‘얼마나 많은 사람을 알고 있는가’ 라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인맥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나에게 필요한 사람이 누구며,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아무리 사교성이 뛰어나고 사람 사귀는 것을 좋아해도 일생 동안 인간이 맺을 수 있는 인간관계란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그저 많은 사람을 만나려 애쓰는 것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바로 그 사람에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덧붙여 나에게 필요한 핵심인맥을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력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커리어 맵(Career Map)이 있어야 한다. 본격적인 인맥관리에 앞서 자기 경력관리의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주고받기’ 일방적으로 얻을 수 있는 관계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Give and take’는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따라서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잣대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고 ‘저 사람과 내가 무엇을 주고받을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해야 한다. 한편 당장에는 불필요한 인맥이라 하더라도 이미 쌓아놓은 인맥이라면 최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방을 소홀히 대하면 그 또한 ‘Give and take’ 법칙에 의해 나에게 언젠가 해가 되어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현재 영향력 있고, 존경받는 사람만이 꼭 핵심인력인 것은 아니다. 권력과 부는 평생 가지 못한다. 자신과 관계된 모든 사람에게 최선을 다해 공평한 배려를 하는 것 역시 인맥관리의 핵심이다. 능력이 있어야 인맥도 형성된다. 상대방이 당신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들 역시 당신을 그들의 핵심인력으로 염두에 두고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잘 쌓아올린 인맥을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은 당신이 상대방에게 ‘무가치한 사람’으로 낙인찍힐 때다. 능력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한다. 능력은 사람을 낚는 어부가 가져야 할 필수적인 미끼다. 좋은 고기를 낚기 원한다면 살아있는 미끼를 걸어야 하듯, 늘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갈고 닦는 일에 게으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사람은 걸어 다니는 매체 직장에서나 개인적인 자리에서라도 늘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은근히 자랑스럽게 PR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자신을 과장하라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을 만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한편 인맥관리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은 짧은 안목으로 인맥을 ‘이용’하려 하거나 일방적이고 이기적인 방법으로 인맥을 형성하려는 시도다. 이러한 행동들은 오히려 이때까지 잘 쌓아왔던 다른 인맥마저 한순간에 잃어버리게 할 수 있다. 인맥은 서로의 ‘신뢰’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지나친 ‘연고주의’와 특정관계로 몰려다니는 ‘패거리 문화’는 분명 지양해야 할 부분이다. 앞에서 인맥관리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으나 인맥관리의 구체적인 방법론에는 정도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인맥 관리 체크 리스트 _ 휴대전화에 전화번호가 200개 이상 수록돼 있다. _ 당장이라도 돈 500만원을 꿔줄 지인이 3명 이상은 있다. _ 최신 유머, 노래 등을 3개 이상 외우고 있다. _ 업계, 학교, 지역, 취미 등 모임이 5개 이상 있고 주기적으로 참석한다. _ 한 달에 경조사가 10회 이상 생긴다. _ 재직 중인 회사의 명함 외에 다른 사회활동 명함을 갖고 있다. _ 하루 1번 이상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_ 가만히 앉아 있어도 지인들을 통해 최신 정보가 들어온다. _ 주변 지인에게 스카우트 제의를 받아본 적이 있다. _ 이메일로 안부, 정보를 지속적으로 교환하는 사람이 1000명 이상이다. _ 지식검색처럼 지인검색을 통해 도움 받는 일들이 많다. _ 퇴근 후 곧바로 집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_ 주소록(명함)이 학교, 지역, 취미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분류돼 있다. _ 진학, 학원, 모임 등으로 새로운 네트워크를 1년에 3개 이상 만들고 있다. _ 자신의 분야와 다른 다양한 분야의 지인들과 지속적으로 사귀고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