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 암과 같은 중병을 앓은 사람이 있는지? 암 가족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전문가들은 아래의 방법을 최소 3개월이상 실시하면 유전적 요인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고환암 초기 환자가 아래의 충고를 실천하여 종양의 크기가 줄어든 예도 있다고 한다.
1. 채식 위주의 건강한 식습관
무엇보다 붉은 살코기 섭취를 가급적 삼가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음식보다 붉은 살코기를 다량 섭취할 경우 만성적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
고기를 먹지 않아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단백질, 비타민B12, 비타민D, 칼슘, 아연, 철-는 채소류로도 얼마든지 보충할 수 있다. 두유나 두부같은 콩류, 저지방 유제품, 녹색잎 채소, 견과류, 통곡물을 골고루 섭취할 것. 또한 닭가슴살과 생선으로 단백질 섭취를 보충해야 한다.
2. 최소 하루 30분 이상 걸을 것.
중요한 것은 '매일' 걷는 것이다. 많이 걷는 것도, 빨리 걷는 것도 중요하지 않다. 매일 달력에 기록하며 최소 30분씩 꾸준히 실천할 것. 익숙해지면 조금씩 걷는 시간을 늘려나가면 된다.
운동을 꾸준히 유지하는 방법은 단 하나. 재미를 느껴야 한다. 의무감에서, 건강을 위해 할 수 없다고 여기며 운동화를 신어서는 안 된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친구와 함께 대화를 나누는 등 운동 시간을 기다려지게 만드는 요소가 필요하다.
3.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것.
먼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정확히 인식하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힘들게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당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진짜' 문제는 여러가지 부차적인 문제들에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하루 1시간 정도는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에만 집중해 보자. 심호흡을 하거나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아무 생각없이 음악을 듣는 동안의 릴렉스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땀흘려 운동을 하며 근육을 움직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