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독으로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조언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현실 체크를 하라.
- 한 두 시간을 내어 당신의 "Lifeline"을 그려보라.
-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당신에게 커다란 기쁨과 커다란 슬픔을 야기했던 사건들을 통하여 삶의 장점과 저점을 구성해 보라.
- 당신이 가장 자랑스러웠던, 가장 흥분되었던, 가장 활력이 넘치고 밝았던 시지를 적어보라.
- 당신이 실의에 빠지고 혼자라고 느꼈던 시기를 적어보라.
- 일들이 당신을 위하여 근본적으로 변화했던 시기를 지적해 보라.
- 이제, 전체를 바라보라.
- 우선적인(기초가 되는) 주제들은 어떤 것들인가?
- 상황에 관계없이 어떤 것이 존재할 것으로 것인가?
-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때, 가장 흔히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어떤 가치들인가?
- 당신은 일반적으로 적극적인 인생 항로 위에 있는가, 아니면 많은 굴곡(부침)이 있었는가?
- 운과 비운이 잘 맞는 곳은 어디인가?
* 이제, 보다 최근의 과거로 전환하여, 다음 질문들을 생각해 보자.
- 삶과 이에서 변한 것과 변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 나는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 요즈음 나는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 나는 나의 가치에 따라 살아가고 있는가?
- 나는 즐거워하고 있는가?
- 나의 가치들은 내가 일할 필요가 있는 것과 그리고 나의 회사가 하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가?
- 나의 꿈은 변했는가?
- 나는 여전히 나의 미래 비전을 믿고 있는가?
2. 삶에 대한 원칙 정의하기(Defining your principles for life.)
* 가족, 관계(relationships), 일, 영성(spirituality), 육체적 건강처럼 중요한 당신 인생의 서로 다른 측면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 그러한 각 영역에 있어서 당신의 핵심 가치들은 무엇인가?
- 삶에 있어서 당신을 가이드하는 5~6개의 원칙들을 열거해 보고, 당신이 진실로 그에 따라 살아가거나 또는 단순히 그에 대해 얘기하는 정도의 가치들인지 여부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3. 시야 확장하기(Expending the horizon)
* 당신 인생의 나머지 여정에서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1~2쪽의 종이 위에 적어보라
또는 종이 위에 1~27까지를 적고, 당신이 죽기 전에 하고 싶거나 경험해 보고 싶은 것들을 열거해 보라.
- 27번에서 중단할 필요는 없으며, 우선순위나 실용성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나는 대로 단지 기록하면 된다.
- 이처럼 실제 열거하는 것은 보기 보다 더 어려운데, 그 이유는 내일까지, 다음 주 또는 다음 달까지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인 인간의 성향이기 때문이다.
* 그러한 짧은 시야로는, 단지 긴급한 것에 집중할 수 있을 뿐, 중요한 것에는 집중하지 못한다.
- 죽기 전 할 일과 같은 확장된 시야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우리는 새로운 범위의 가능성을 터놓는다.
이 경우, 놀라운 트렌드를 발견하였음 :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가지 경력 목표를 적어두지만, 그 리스트의 80% 이상이 일과 관계가 없었음.
- 그들이 이 실습을 마치고 자신들이 기록한 것을 검토해 보면, 그들이 자신들의 꿈과 열망을 구체화하기 시작하는데 도움을 준 패턴들을 보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