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는 이미 100명의 지원군이 있다
미국 최고 헤드헌터 CEO의 역발상 ‘네트워킹 전략’
우리는 매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고 연락을 주고받는다.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맺고 관리하는 데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인다. 온갖 모임에 참석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이메일을 쓴다. 때로는 무리한 방법을 감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연 그 방법이 옳을까?
네트워킹 관리 전문가이자 미국 최고의 헤드헌터 기업 대표인 밥 보딘은 사실 이런 방법은 별 효과가 없다고 말한다. 오히려 그런 잘못된 행동 때문에 우리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것과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사람들을 이미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발견하지 못했을 뿐, 누구에게나 자신을 지지해주는 100명의 존재가 있다.
그 100명의 힘을 발견하는 새로운 전략 ‘WHO'. 내 꿈을 지지해줄 ‘드리머'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내 꿈을 망쳐버리는 ‘드림 킬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문제는 내 주변에 변변한 사람들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나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하는 ‘100명의 WHO'로 만들지 못하는 자신에게 있다. 우리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어떻게 사람을 만나고 있는가. 이제 어떤 위기에도 사라지지 않는 사람의 힘을 재발견하는 새로운 전략을 만난다.
- 목차 -
프롤로그 전략은 가까운 곳에 있다
1장 모든 일은 발견에서 시작된다
누구에게 요청할지를 알기 ∥ 자신이 백만장자가 될 것을 미리 알고 있었던 친구 ∥‘마이 웨이’라는 것은 없다 ∥ 첫째, 가까운 사람을 무시하지 마라 ∥ 둘째, 호의적인 발언의 힘 ∥ 셋째, ‘아무나’와 ‘누군가’를 구분하기
2장 Who를 통해 목표를 정하는 법
100명의 법칙 ∥ 가짜 관계는 편하고 달콤하다 ∥ 동맹자들을 연결하라 ∥ 팬을 만들어라
3장 40명의 드리머를 찾아서
목표가 있어야 도울 수 있다 ∥ 마법의 지니를 기다리지 마라 ∥ 꿈의 공표: 40 리스트 ∥ 100과 40을 연결시키기 ∥ 리스트를 만드는 법 ∥ 공상하기에서 시작한다 ∥ 만들었으면 결정하고 실행하라
4장 ‘Who’ 관계를 새롭게 단장하라
정말 친구가 많아요? ∥ ‘Who’ 를 가꾸어라 ∥ 찾아가서 진실을 전달하라 ∥ ‘Who’는 모르는 사람도 돕는다 ∥ 주소록의 많고 적음에 착각하지 마라
5장 사람으로 사람을 알려라
사람은 문서로 표현되지 않는다 ∥ 사람으로 마케팅하라 ∥ ‘Who'에게 어떻게 면접을 볼 것인가 ∥ 성과를 내세우는 것은 아마추어들이 하는 일 ∥ 지나치게 간절하게 원하지 마라
6장 개인적인 이사회
멘토는 선택하는 것이다 ∥ ‘개인적인 이사회’를 만들어라 ∥ 이사회는 나에게 고용된 사람들이다 ∥ ‘이사회 멤버’의 요건
7장 드림 킬러 제거하기
나를 거절하는 사람에게 인정받으려 하지 마라 ∥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추구하는 이유 ∥ 내 안의 드림 킬러를 조심해라 ∥ 자격을 먼저 갖추어라 ∥ 정체성으로 맞서기
8장 순간을 만드는 사람들
필라델피아의 구두닦이 찰리 ∥ 타인을 통해 나를 예언하다 ∥ 누군가에게 꿈의 순간을 만들어주어라
에필로그 돌아가는 것 VS. 목표를 망치는 것
[웅진지식하우스 ∥ 밥 보딘 지음․김명철/조혜원 옮김 ∥270쪽∥ 12,500원∥ 2009. 7.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