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 최고의 해결사 (40가지 창조적 발상 원리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론)
트리즈(TRIZ)란 기술적 창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차원의 도구이다. 트리즈는 몰랐던 기술지식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기술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는 창의적 발상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기술자들이 보다 새롭고 창의적으로 기술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즉 트리즈는 창의적인 발상을 돕는 기술의 벤치마킹 도구다.
이 책은 트리즈를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트리즈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에 관한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기술이 아니라 마케팅의 관점에서 책 내용을 살펴봐야 더 많은 것을 공감할 수 있다.
::트리즈 마케팅의 사례들::
# 사례 1 _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소프트웨어
# 사례 2 _ 실리콘으로 만든 전구
# 사례 3 _ 기린의 ‘차세대 품질 프로젝트’
# 사례 4 _ 컴퓨터 키보드 내부의 공간 활용
# 사례 5 _ 아이디어가 다양한 제품들
-목차-
제1부 트리즈와 마케팅의 만남
1. 창조성을 관리하라
위대한 발명은 수많은 시행착오의 부산물이다
규칙성을 알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기업관리와 개인관리는 동일한 규칙성을 가진다
고정관념을 벗어나 창조성을 발휘하라
2. 트리즈와 마케팅의 창조성
문제해결을 위한 창조적 도구, 트리즈
창의적 특허레서 발견한 네 가지 핵심 요소
마케팅은 창조성으로 움직인다
마케팅과 트리즈의 세 가지 유사성
3. 창조적 발상에 공감하라
차세대 품질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다양한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라
고정관념을 버리고 기회를 창출하라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라
재미는 경쟁력 있는 차별 요소다
투명성 확보로 신뢰를 높여라
제3세계 이미지로 새로움을 추구하라
제2부 트리즈 마케팅의 법칙
4. 법칙1: 정확한 문제파악이 출발점이다
백만 불짜리 우주 볼펜이 필요한가?
최고의 이상적 상황을 고려하라
다변적, 다차원적 사고로 문제를 바라보라
5. 법칙2: 차별화는 모순의 해결에서 시작된다
차별화 마케팅을 위한 세 가지 모순
성공한 사업을 제대로 베껴라 - 행정적 모순 해결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 기술적 모순 해결
리스크를 기회로 활용하라 - 물리적 모순 해결
6. 법칙3: 미래 예측은 진화론으로 접근하라
진화의 경향을 마케팅에 접목하라
발명의 규칙성을 벤치마킹에 활용하라
트리즈 마케팅의 차이점을 인식하라
미래는 선점하는 자의 것이다
7. 법칙4: 핵심 파라미터가 해결의 실마리다
자연과학의 효과를 구축하라
마케팅의 효과를 활용하라
자연과학의 트리즈 모순표를 활용하라
마케팅의 핵심 인자를 관리하라
트리즈 마케팅의 모순표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8. 법칙5: 창조적 발상원리는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혁신 해결안으로 모순을 해결하라
분리의 원칙을 활용하라
트리즈 마케팅의 발명 원리와 적용
트리즈 마케팅의 40가지 창조적 발상 원리
[ 최창일| 더난출판 | 2007.10.20 | 11,7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