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Management - 직장인의 커리어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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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평판이다. 경력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는 자신에 대한 평판이다. 다른 사람과 서로 작용하는 방법에 따라 중요한 기회를 얻거나 잃을 수 있다. 평판은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역량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관리자든 동료, 후배이든 간에 사람들은 업무 능력뿐 아니라 자기관리,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직원들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들을 하기 때문이다. 함께 일했던 사람들은 자신이 관찰한 그 사람의 행동을 통해 타인을 평가하게 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긍정적이지 못하다면 그러한 시각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조직 목표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자신이 근무하는 조직의 현재와 미래에 대처하고 그에 맞추어서 자신의 목표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스스로 갖고 있는 목표와 조직의 필요성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조직 목표와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회사의 기본적인 목표, 전략적인 목표를 인지하고 그것을 자신의 직업적인 상황에 적용시켜 개인적인 목표와 조율한 뒤 스스로의 행동 방향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을 일치시켜야 한다. 넷째, 유연성과 자기발전이다. 유연성은 업무에 대한 접근 방법을 바꾸는 데 필요한 정신적인 탄력성을 의미하며, 역할이 바뀐 경우에 새로 부여된 업무를 신속히 수행하기 위한 마음가짐을 뜻한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해가는 현대에는 환경변화에 언제든 적응할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서 이룩한 성과 그 자체가 중요하다. 자기발전은 어떤 형태든 학습이라 할 수 있고, 학습은 학교수업의 연장을 의미하지 않는다. 끊임없는 학습에 대한 요구에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미 적응한 적지 않은 사람들은 이 학습과정을 통해 활기를 찾게 된다. 학습은 직업, 대인관계, 본인 스스로 선택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하게 이뤄질 수 있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법을 학습하지는 않는다. 가장 자신에게 어울리는 학습 패턴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책임감이다. 업무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감은 언제 어디서나 요구되어온 것이다. 업무에 대한 시간적 속박은 줄어들고, 조직의 공간적인 수평화가 강화되는 현대의 흐름 역시 성과와 결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게 한다. 책임을 판정하는 주된 방법은 그 역할에 필요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같은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하루 하루 직장생활에 충실했다면 직업인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볼 수 있다. 자기 직업에 대한 자기 관리 부분을 평가해 보자. 스스로의 평가한 점수가 높고 자신의 경력을 전략적으로 잘 관리하고 있다면 이미 인재로서 인정받고 있을 것이다.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 미래에 일할 기업에서, 또 헤드헌팅 회사의 컨설턴트들이 항시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며 당신의 성장을 지켜볼 것이다. |
출처: G-Economy 21 2011년 12월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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